마산 구산해양관광단지, 숙박시설 확대 계획 논란

해당업체인 삼정측, 숙박시설 확대 ... 환경단체 '반대'-창원시 '검토'

등록 2019.01.21 14:11수정 2019.01.21 14:26
0
원고료로 응원
a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월 21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과 관련해 "창원시는 급경사지 숙박업 계획 철회하고 원형보존 녹지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a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월 21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과 관련해 "창원시는 급경사지 숙박업 계획 철회하고 원형보존 녹지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창원시청 민원실에서 지역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 윤성효

 
창원마산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을 두고 논란이다. 처음에 창원시의 환영영향평가에서는 법정보호종이 없다고 했지만 환경단체 조사에서는 갯게 등 보호종이 나와 환경부가 공동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이번에는 숙박시설이 확대된 변경계획안이 나와 환경단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해당 업체인 '삼정'이 세운 계획안에 보면, 숙박시설이 2016년 11월에 나온 공모지침서와 2017년 3월의 '실시협약개시' 때보다 200실 정도 많은 것이다.

2015년 3월 경남도와 창원시의 변경고시에 숙박시설 면적은 당초 20만 9152㎡이었으나 2018년 2월 환경단체에 제출된 자료에는 44만 7492㎡로 두 배로 증가해 있었다.

그리고 저감대책 보고서에는 숙박시설이 당초 485실에서 682실로 200여실이나 확장되어 있었다. 또 당초 골프장에 연결된 숙박시설을 분양이 가능한 세컨드하우스 개념의 펜션형 전원주택으로 전환했고 체류형 가족 관광단지를 표방하며 계획했던 가족형 호텔은 임대가 가능한 호텔형 레지던스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월 21일 창원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삼정이 부산에서 골프장을 아파트단지로 전환시킨 것처럼 관광과 체육시설을 상업시설로 바꿔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저의를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특히 61실 규모의 '오션뷰 빌리지', 225실 규모의 '호텔형 레지던스' 예정부지는 녹지자연도등급 7등급지역으로 경사도가 20° 이상인 곳이 55%나 차지하고 있다고 이 단체는 지적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구산해양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협의서(초안)에는 '경사도가 20° 이상, 녹지자연도 등급 7등급 이상 지역은 시설물 배치 계획을 축소 조정하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창원시의 도시계획 조례 제22조 개발행위 허가 기준에는 '21° 이상인 경사지에 대해서는 창원시 도시계획 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허가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것은 급경사지와 험준지의 난개발을 막고 절성토 등의 개발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자연경관과 생태계의 심각한 훼손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인 것"이라고 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창원시와 삼정은 구산면의 숲과 바다, 자연경관이란 공유재를 사유화하는 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골프장과 숙박지 건설사업을 포기하라"고 했다.

또 이 단체는 "창원시는 삼정과의 실시협약서를 공개하고 삼정에 특혜를 주기 위해 무리수를 둔 배경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공모지침 변경은 가능하고, 변경 계획안이 들어오면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경사도는 전체 평균을 내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데 그곳은 25도 이하가 40%에 해당해 공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법정보호종에 대해, 그는 "2013년 환경영향평가 때는 법정보호종이 없는 것으로 나와 있었다. 2018년 보호종 이야기가 있어,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공동조사해서 저감 방안 대책을 세우도록 했다"고 밝혔다.

숙박시설에 대해 그는 "모두 회원제로 운영하게 되고, 주거 목적은 아니다"고 했다.

구산해양관광단지는 현재 보상이 30% 정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창원 마산합포구 구산면 주민들은 환경단체의 기자회견 뒤 창원시청 민원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창원시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