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헌 변호인단 '항의성' 전원 사임, 임종헌도 불출석 사유서

정식재판 하루 앞두고 전격 사임서... 변호인단 "현 상태로 방어권 보장 안 돼"

등록 2019.01.29 21:23수정 2019.01.29 21:23
1
원고료로 응원
a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실무자로 지목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지난해 10월 28일 검찰 구속 후 첫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재판부 '당혹'... 사선 변호인 선임 안 되면 국선 변호인 지정할 듯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 인물인 임종헌(60·사법연수원 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변호인단이 정식 재판을 하루 앞두고 모두 사임했다.

재판부의 재판 진행에 대한 '항의성' 사임이다. 이에 맞춰 임 전 차장도 첫 공판에 불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30일로 예정된 임 전 차장의 정식 재판은 파행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임 전 차장의 변호인단 11명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부(윤종섭 부장판사)에 전원 사임서를 제출했다.

변호인단의 한 관계자는 "현 상태의 재판 진행으로는 피고인의 방어권과 변호인의 변론권 보장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사임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간의 재판 진행 경과를 정리한 표를 근거 자료로 공개했다.

또 임 전 차장 역시 이날 재판부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임 전 차장 측은 지난 23일 4차 공판준비기일에서 일부 공소사실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지 못했다며 한 차례 준비기일을 더 잡아달라고 요청했다. 검토가 덜 끝난 상태에서는 공소사실에 대한 피고인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재판부는 임 전 차장의 공소사실이 방대해 심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변호인단이 의견을 밝힌 공소사실부터 먼저 정식 심리를 시작하겠다며 변호인 요청을 거부했다. 검찰 역시 하루빨리 본 기일을 진행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재판부는 또 심리에 속도를 내기 위해 향후 주 4회 '강행군' 재판을 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임 전 차장의 구속 기한이 5월 14일로 만료되는 만큼 재판부로서는 진행 속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서도 변호인단 내에서는 "무리한 진행"이라며 불만의 소리가 나왔다.

재판부는 변호인단의 이 같은 '돌발 행동'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단이 전원 사임한 만큼 30일로 예정된 임 전 차장의 첫 재판은 연기되거나 열리더라도 곧바로 파행할 것으로 보인다.

임 전 차장의 사건은 형사소송법에서 규정하는 '필요적(필수적) 변론 사건'이라 변호인 없이는 재판할 수 없다. 형소법에 따라 피고인이 구속됐거나 사형, 무기 또는 단기 3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사건으로 기소된 때에는 변호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법조계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례와 같이 사선 변호인들이 사건을 맡지 않을 경우 재판부가 국선 변호인을 지정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법원 관계자는 "재판부로서도 예상 밖의 일이라 어떻게 진행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차장은 징용소송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소송을 둘러싼 '재판거래' 의혹 등 30여개의 범죄사실로 지난해 11월 구속기소 됐다. 이달엔 전·현직 국회의원들에게서 '재판 민원'을 받고 판사들에게 부당한 지시를 했다는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됐다. 재판부는 두 사건을 병합 심리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임종헌 #사법농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