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마지막 사명, 청양 의료수준 향상에 쏟아부을 것"

[인터뷰] 청양군보건의료원 김상경 원장

등록 2019.02.01 18:33수정 2019.02.01 18:3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청양군보건의료원 김상경 원장은 의사로서의 마지막 사명감을 순박한 청양사람들을 위해 사용하고 싶다고 했다. ⓒ 방관식

 
지난 1월 31일 만난 충남 청양군 청양군보건의료원 김상경(59) 원장은 인터뷰 내내 유쾌했다. 원장 자리가 한국축구대표팀 감독과 비슷한 처지(?)라는 뼈있는 농담에도 사람 좋은 웃음을 지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힌다.


이런 자신감의 밑바탕에는 환자(청양군민)에 대한 진지한 애정이 자리하고 있다.

"의사의 치료에 진심으로 감사할 줄 아는 순박한 청양군민의 따뜻한 마음 씀씀이가 저를 이끌었습니다. 좋은 사람들이 사는 청양에서 의사로서의 마지막 열정을 쏟아 부을 작정을 하고 온 만큼 최선을 다해 청양의 의료수준을 높이는 데 힘쓸 계획입니다"

오랜 기간 개인병원을 운영하고, 청양과 가까운 홍성의료원에서 산부인과 과장을 역임하는 등 의사로서 잔뼈가 굵은 김 원장에게도 청양의 의료여건은 만만하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군민들에게 제일 큰 불만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10명 중 9명은 열악한 의료시설이라고 답할 만큼 청양은 의료의 사각지대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부족한 의료진과 장비 등 어느 것 하나 풍족하지 않은 여건임에도 김 원장은 희망을 보고 있다. 민선7기 들어 내과와 정형외과, 정신과 전문의가 확충되는 등 새로운 변화의 기운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여세를 몰아 김 원장은 앞으로 보건의료원이 가야할 새로운 길을 개척하겠다는 1차 목표를 세웠다고 한다.

"보건의료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1차 치료만 잘해줘도 환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다보면 환자들과 신뢰가 쌓이게 되고, 위상도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장비확충과 실력 있는 의료진 확보 등의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입니다."


도심 지역보다 더 실력 있는 의사가 필요하다고 김 원장은 말한다. 부족한 장비를 대신할 의사의 역량이 절실한 까닭이다.
 

청양군보건의료원 전경 ⓒ 방관식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보건의료원을 책임져야 할 위치에 있는 김 원장은 의사 수급도 자신의 몫이라 여기고, 수십 년간의 인맥을 총동원 해볼 심산이란다. 고령인구가 많은 청양의 특성상 안과나 이비인후과 등 노인성 질환을 담당하는 분야의 보강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책상에 앉아 지시하고, 결재만 하는 역할은 사양한다. 의사는 환자와 함께해야 한다는 자신의 지론대로 의료진 수급 상황에 따라 4월부터는 전공인 산부인과 진료에도 참여하려 한다.

"청양지역에서 보건의료원의 역할은 실로 막중합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환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직원들도, 의사들도 모두 다 변하겠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환자들에게 다가가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청양의 종합병원이 되도록 말입니다. 꼭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김상경 원장 #청양군보건의료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