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에서 투덜대는 아이에게 내린 벌

밥상에서 말 안 듣는 아이, 이렇게 대하라

등록 2019.02.07 09:01수정 2019.02.07 09:35
1
원고료로 응원
나에게는 딸 하나, 아들 하나, 이렇게 애가 둘 있다. 프랑스에서는 이런 성별의 자녀를 둔 것을 '왕의 선택'이라고 한다. 딸애의 한국 이름은 '바다'고, 아들은 '나무'다. 바다는 아무거나 잘 먹는 반면에 나무는 가리는 것이 많은 편이다.

밥상머리에서 밥숟갈도 뜨지 않고 안 먹겠다고 입을 오리 주둥이처럼 내미는 건 늘 나무다. 나무가 먹기 싫어하는 음식은 파, 양파, 당근, 가지, 호박 등이다. 뿐만 아니라 식성도 까다로워서 제육볶음을 해주면 고기와 밥을 섞으면 안 되고, 옥수수 오믈렛을 해주면 송송 썬 파를 오믈렛과 섞으면 안 된다. 

한번은 바다가 감기에 걸렸을 때, 보양식으로 양파 수프를 해줬는데, 나무는 배 고프다면서 양파 수프를 안 먹겠다고 버텼다. 우리는 한 그릇을 거의 비워갈 때쯤, '더도 말고 딱 한 입만 먹어보라'고 국물을 떠줬더니 인상을 쓰면서 받아먹더니만 금세 자기 수프를 다 먹어치웠다.

마지막 양파 수프 한 그릇이 남아서 '이건 누가 먹을래?'하니까 바다가 손을 번쩍, 나무는 슬그머니 머리 뒤로 손을 올렸다. "안 먹겠다고 버티더니?!" 결국 남은 한 그릇을 두 먹새가 다 먹어치웠다. 

어제는 프랑스 전체 파업이라서 초등학교에서 급식이 안 나왔기 때문에 회사에서 하루 휴가를 받아 나무를 학교에서 집으로 데려와 점심을 먹이고 다시 오후 수업에 데려다줬다. 점심은 아이가 좋아하는 걸 해줘서 잘 먹었고, 문제는 디저트에서 제동이 걸렸다.

내가 제안하는 모든 디저트를 거절하면서 점점 신경질을 부리기 시작했다. '먹고 싶은 디저트가 없다니 할 수 없구나' 하며 밥상을 치우자 애가 인상을 쓰고, 걷는 게 시끄러웠다. 회사에 휴가까지 내며 밥상을 차려줬는데 애가 심통을 부르니 나도 화가 났다. 

'나는 긍정적이다'


"엄마가 너 점심 준비해주느라고 회사 안 간 거 알지?"
"네."

"너는 엄마가 해주는 모든 서비스가 당연하다고 여기니? 엄마는 너에게 모든 걸 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니?"
"아니."

"엄마가 너한테 바라는 게 뭐라고 생각하니?"
"..."

"엄마가 너한테 하는 서비스나 희생에 대해서 돈을 지불하라거나 대가를 바라든?"
"아니."

"엄마가 너한테 바라는 건 너의 행복이야. 네가 행복하고 즐겁길 원해. 다른 사람에게 네 점심을 맡길 수도 있었지만 네가 모르는 사람의 집에 가서 점심 먹기를 싫어해서 엄마가 휴가를 냈고, 너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네가 좋아하는 요리를 했어. 그런데 고작 디저트 때문에 네가 화를 내니까 엄마가 실망스러워." 

"네가 먹는 모든 음식을 당연한 거로 생각하지 마. 너는 먹고 싶은 것만 가려먹으려고 하지만, 이 세상에는 정말 먹을 게 정말 없어서 굶어 죽어가는 아이들이 있어. 그것도 매 6초마다! 네가 먹는 음식에 늘 감사해야 해. 그 음식이 너에게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일했는지 그 모든 이들에게 감사해야 해. 

엄마가 요리를 잘 못 해서 미안해. 근데 나는 요리와 화장에 시간 보내는 걸 싫어해서 요리에 30분 이상 시간을 낼 수가 없어. 네가 이것저것 가려먹을 거면 너 이제 곧 만 9살이 되니까 앞으로 엄마가 장 볼 때, 너 먹고 싶은 거 네가 사 와서 네가 직접 요리를 해. 요리가 네 입에 안 맞으면 네가 네 입맛에 맞게 요리하는 걸 배우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네 장바구니 예산은 내가 줄게. 누나는 만 12살부터 요리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너는 가리는 게 많으니까 조금 일찍 시작하자. 부엌살림은 나눠서 쓰고, 대신 불판과 요리기구를 어떻게 다루는 지는 내가 가르쳐줄께."
"..."

"밥 먹을 때마다 투덜대는 거 엄마는 지겨운데, 너는 어떠니?"
"..."

"이유가 뭔거 같아?" 
"모르겠어."

"엄마는 네가 감사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아. 네 앞에 온 음식에 감사하고, 너를 위해서 휴가를 낸 엄마에게 감사하고, 네가 제일 좋아하는 옥수수 오믈렛을 만들어 준 엄마에게 감사하면 네가 고작 마음에 드는 디저트가 없다는 이유로 이렇게 심통을 내지는 않을 것 같아. 네가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으면 좋겠어."
"..."

"먼저 엄마한테 미안해, 고마워라고 말해줬으면 좋겠다."
"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

"우리 학교 가기 전에 '나는 긍정적이다'라고 열 번만 쓰고 가자."
"10번은 너무 많아!"

"난 이걸로 협상하지 않아. 10번을 쓰고 학교에 가든 지, 아니면 지각을 하든 결석을 하든 지, 네가 결정해." 


해서 아이는 '나는 긍정적이다'는 문장을 10번 쓰고 오후 수업에 들어갔다. 
 

불어로 '나는 긍정적이다'는 확언을 10번 썼다. ⓒ 정운례

 
아이는 '말'이 아닌 '행동'을 보고 배운다

아이가 밥을 안 먹겠다고 투정을 부리면 이렇게 해보라. 

첫째, 일부러 따라다니며 먹이지 말라. 한두 끼 굶었다고 죽지 않고, 성장에 문제가 생기지도 않는다. 아이는 부모가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가 밥 먹고 크는 걸 부모가 원한다는 걸 아주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자기가 밥을 먹지 않으면 부모가 걱정한다는 걸도 아주 아주 잘 알고 있다.

그것으로 협상을 하려고 드는데, 그 협상이 먹힌다는 걸 알면 아이들은 종종 같은 방법으로 협상을 하려고 할 것이다. 아이가 심통을 부리며 먹지 않겠다고 하면 '그래? 그럼 그렇게 하자' 하고 밥상을 치워라. 아이가 밥을 먹고 안 먹고는 협상의 대상 거리가 되지 않는다는 걸 곧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식사 시간을 정하라. 아이가 밥상에서 투정을 부리면 식사 시간이 길어지고 밥도 국도 다 식는 사태가 발생한다. 그러면 밥상을 정성껏 준비한 엄마는 더 신경질을 받게 된다.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식사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에만 식사하고, 식사시간 외에는 일체 군것질도 하지 않는다.

이 원칙은 모든 식구들이 엄수해야한다. 그래야 아이가 자기에게 벌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사실을 깨닫는다. 아이가 투정을 부르면서 밥을 안 먹으면, 식사시간이 끝나는 시간에 밥상을 치워라. 몇 시간 뒤, 배고프다고 먹을 것을 달라고 하면 밥도 군것질도 주지 말라.

그건 아이에게만이 아니라 모든 식구에게 적용되는 규칙이라고 설명하라. 배고픈 아이 불쌍하다고 먹을 것을 주면 다음번 식사시간에 밥을 먹지 않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간식시간이 정해져 있다면 그 시간에 간식을 주는 것은 예외다. 

셋째, 밥 대신 군것질을 주지 말라. 밥 안 먹겠다는 아이에게 과자, 비스킷, 케이크, 빵으로 허기진 배를 달래는 것은 아이의 성장과 건강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 상기한 먹거리들은 버터와 설탕이 많기 때문에 영양가 있는 한 끼 식단을 결코 대체할 수 없다. 아이를 사랑한다면 식사 시간에 절대로 버터와 설탕으로 범벅된 먹거리를 주지 말라. 

넷째, 아이는 부모의 화풀이 대상이 아니다. 부모는 아이의 제1의 교육자다. 아이의 언행 때문에 화가 나더라도 아이의 마음에 상처 주는 언행으로 받아쳐서는 안 된다. 부모가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 지 보면서 아이는 배운다. '아, 화가 날 때는 저렇게 대처하면 되는구나!'하고.

아이는 부모의 '말'에서 배우는 게 아니라 '행동'을 보고 배운다. 어미 게가 아무리 '앞으로 똑바로 걸어'해도 어미 게가 옆으로 걷는 모습을 보고 걷는 걸 배우듯이. 내가 화가 날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해보라. 화가 나면 나와 먼저 대화를 하고, 나의 화를 가라앉히고 나서 아이와 대화하라.

다섯째, 아이에게 경청하라. 아이가 밥을 전제로 시위를 하는 숨은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를 들어주라. 아이의 불만을 '해결'하라는 게 아니라 '공감'하라는 뜻이다.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마음을 읽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봄날 눈 녹듯이 부드러워질 수 있다. 

그 어떤 순간에서든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 내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를 가장 먼저 생각하면 아이와 생기는 마찰이 많이 줄어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덧붙이는 글 본인 블로그
#육아 #교육 #프랑스 #공감 #감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