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아름다운 마을로 선정된 야사리를 아시나요?

'한국에서 아름다운 마을 3호' 전남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마을

등록 2019.02.08 09:27수정 2019.02.09 14:09
0
원고료로 응원

ⓒ 임재만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연합'(이하 한아연)에서 한국의 아름다운 마을 3호로 선정된 야사리 마을을 찾았다. 전님 화순군 이서면에 위치해 있는 마을이다.

서북으로는 너무 아름다워 등급을 메길 수 없다는 무등산이 있고 동남쪽으로는 화순의 제 1경이 되는 동복호가 있다. 바위가 적벽으로 돼 있어 풍광이 뛰어난 곳이다. 상수원 보호 구역으로 인터넷으로 예약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 임재만


들판에 있다는 한자의 뜻을 지닌 야사리 마을은 무등산에서 발원한 이서천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마을 입구에는 수령이 800년이 휠씬 넘는 은행나무(천연기념물 303호)가 오랜 세월을 한결 같이 서서 이방인을 맞이하고 있다. 이 나무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우는 소리를 냈다고 전해진다.
 

ⓒ 임재만


마을 안으로 들어섰다. 학교 운동장 한가운데에 커다란 느티나무 두 그루가 서 있다. 수령이 400년이 넘어 보이는 노거수다. 마치 부부수 같다. 마을사람들의 쉼터로 마을의 수호신으로 전혀 손색이 없다. 이 나무가 없었더라면 마을이 참 초라해 보이지 않았을까 한다.


이 노거수 두그루가 마을의 풍광을 잘 살려냈다. 예전에 중학교였던 이 자리에는 지금은 마을 커뮤니티센터가 들어서 있다.
 

ⓒ 임재만


이 마을은 주로 벼농사를 지어 왔으며 특산물로는 누에를 쳐 왔다. 그래서 뽕모실 마을이라고도 불리운다. 마을내에는 장터가 있고 뽕잎으로 만든 뽕잎칼국수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마을은 한옥이 길을 따라 고풍스럽게 들어 서 있고, 마을 길은 돌담으로 길게 연결 되어 있다. 오래된 돌담길에서 마을의 역사를 느끼게 해 준다. 1400년 후반기 경에 마을이 들어섰다 하니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을이다. 막돌로 쌓은 돌담은 비록 세련돠고 예쁜 돌담은 아니지만 마을 사람들의 소박한 마음을 느끼게 해 준다.


#화순군 #야사리마을 #아름다운 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여행을 다니며 만나고 느껴지는 숨결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 가족여행을 즐겨 하며 앞으로 독자들과 공감하는 기사를 작성하여 기고할 생각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