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 참사 12년, 그 아픔은 계속된다"

이주민인권을위한 부울경공대위, 11일 부산출입국사무소 앞 추모집회

등록 2019.02.10 15:06수정 2019.02.10 15:25
0
원고료로 응원
a

이주민인권을위한부산울산경남공동대책위원회는 2월 11일 오전 부산 영주동 소재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참사 12주기 추모집회”를 연다. 사진은 6주기 추모집회 때 모습. ⓒ 이주민과함께

 
귀중한 10명의 목숨을 앗아간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 참사' 12주기를 맞아 추모 집회가 열린다.

10일 이주민인권을위한부산울산경남공동대책위원회(아래 부울경공대위)는 11일 오전 부산 영주동 소재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참사 12주기 추모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집회에는 가톨릭노동상담소, 김해이주민인권센터, 양산외국인노동자의 집, 울산이주민센터, (사)이주민과 함께, (사)희망웅상,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거제고성통영 노동건강문화공간 새터, 사회변혁노동자당 부산시당이 참여하고, 분향소 설치와 발언 등의 순서로 열린다.

2007년 2월 11일에 발생했던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로 인해 10명이 사망하고 17명이 중상을 입었다. 12년이 지났지만 그 상처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이주민 인권단체들은 해마다 이맘 때 추모 집회를 열어오고 있다. 부울경공대위는 미리 배포한 자료를 통해 "올해로 여주외국인보호소 화재참사가 발생한지 12년이 된다"며 "참사의 절규가 우리 사회의 귀와 양심을 깨우게 한 것이 벌써 12년이나 되었지만 아직도 사회 각 부분에서 고통의 절규는 그칠 줄을 모르고 있다"고 했다.

여수보호소 화재참사에 대해, 이들은 "당시 우리 정부당국과 한국 사회가 미등록 이주민을 어떻게 대하고 있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 극단적 사건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법무부출입국보호소는 이주민들을 '보호'하는 곳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격리 추방을 위한 '감금소'에 불과했다. 본국으로 송환을 위해 신분확인과 절차상의 이유로 '보호'하는 곳이라고 불리는 것은 인권에 대한 모독이자 이주민에 대한 모욕적 표현이다"고 했다.


이어 "정직하게 '감금'내지는 '구금'이라고 불러야 마땅하다. 그렇게 해야 고통 속에 죽어간 이주민들의 사망원인이 분명해진다"며 "초법적·불법적 감금으로 이주민들을 죽음으로 몰아간 것에 대해서 진정으로 반성과 참회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울경공대위는 "여전히 고통과 절규의 몸짓으로 굴뚝과 길거리에서 내몰리고 있는 노동자들의 절규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빛 좋은 개살구처럼 겉만 화려한 형편없는 정책과 대책으로 시민들을 기만하는 현 정부의 안일함에 현기증만 느낄 뿐이다"고 했다.

부울경공대위는 "미등록이주민들에 대한 단속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용허가제 독소조항인 사업장 변경 제한 조치를 철회하라", "국민연금 미지급 반환일시금을 지급하라", "해외투자기업 산업연수생제도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주민 #여수외국인보호소 #이주민과함께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