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vs. 진보' 유튜버, 서로 영상 촬영하며 몸싸움

[영상] 8일 김진태·이종명 주최한 5.18 공청회... 내부는 '광기의 현장'

등록 2019.02.11 11:01수정 2019.02.11 11:01
6
원고료로 응원
 

[영상] '극우 vs 진보' 유튜버들의 격렬한 몸싸움 현장 지난 8일 김진태,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 현장. 공청회 전부터 행사장 주변은 '아수라장'이 됐다. ⓒ 임병도

 
지난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앞은 아수라장이었습니다. 김진태·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최하고 지만원씨가 발표자로 나선 5.18 공청회 때문이었습니다.

공청회는 오후 2시로 예정돼 있었지만, 낮 1시부터 몰려든 사람들 때문에 방문증을 발급하는 국회의원회관 입구는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기자는 도저히 시간 내에 방문증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후문을 통해 겨우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해방 이후 벌어진 좌우익의 격렬한 싸움과도 같았다 
 

극우와 진보 성향의 유튜버들이 카메라로 서로를 촬영하며 방송하고 있는 모습 ⓒ 임병도

 
도착해보니, 이미 공청회가 열리는 대회의실 앞에는 극우와 진보 성향 유튜버 10여 명이 휴대전화와 캠코더 등으로 현장을 중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방송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서로를 향해 '빨갱이' '친일파' 등의 막말이 오갔고, 급기야는 주변에 있던 사람들 간의 몸싸움도 벌어졌습니다. 기자가 목격한 몸싸움만 해도 다섯 번이 넘었고, 경찰까지 출동했습니다.

처음에는 각자가 주장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자면서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내 "이 XX들은 모두 빨갱이야"라는 말이 터져나왔고, 결국 욕설과 고성이 오갔습니다.

현장을 바라보고 있는 내내, 기자의 머릿속에는 마치 해방 이후 좌우익 투쟁 과정에서 벌어졌던 피투성이 싸움이 떠올랐습니다.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끼리 사상이 다르다고 어떻게 서로를 죽일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던 의문은 사라졌습니다. 손에 무기를 들고 있었거나 카메라만 없었다면 몸싸움이 아니라 더한 일도 벌어졌을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공청회라고 써 놓고, '광기의 현장'이라 읽다 
 

극우 지만원씨가 발표한 5.18 공청회에 나왔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망언 ⓒ 임병도

 
회의실 밖이 고성과 욕설, 몸싸움으로 시끄러웠다면, 내부는 마치 종교 집단과 같은 '광기의 현장'이었습니다. 상식적으로 대한민국 입법부라는 국회에서 도저히 나올 수 없는 망언들도 이어졌습니다.

현장에 참석한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은 "저희가 방심하며 정권을 놓친 사이 종북좌파들이 지금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 내면서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라며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를 비하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김 의원은 대한약사회 부회장이던 2015년 4월 28일 소셜미디어 모임에 '시체장사' '거지근성' 등 세월호 유가족을 비하하는 표현이 담긴 글을 공유했다가 대한약사회에서 직무정지 3개월 징계를 받았던 인물입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발표를 맡은 지만원씨를 향해 '제가 제일 존경하는 지만원 박사님, 5.18 문제에서만큼은 우리 우파가 결코 물러서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는 인사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공청회(公聽會):공개적인 토론을 통하여 어떠한 행정작용에 대하여 당사자 등,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또는 기타 일반인으로부터 의견을 널리 수렴하는 절차를 말한다.

이날 열린 행사의 공식 명칭은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였습니다. 그러나 참가자들 발언의 요지는 '5.18은 북한군 특수부대가 개입한 폭동'이었고, 이에 반하는 의견은 깡그리 무시됐습니다.

5.18 관련 단체들은 '폭동이 아니라며 광주를 모욕하지 말라'고 하자마자 강제로 쫓겨났습니다. 여론을 수렴하는 공청회에서 반대 목소리를 쫓아 내는 것은 이미 결론을 내고 의견을 받지 않겠다고 작정한 것입니다.

허접한 논리, 진실이 돼 버린 가짜뉴스
 

공청회 자료집에 나온 사진, 지만원씨는 광주인들 대부분이 북한 특수부대라고 주장하고 있다. ⓒ 임병도


이날 공청회에서 배포한 자료집에는 속칭 '제00광수' (5.18 당시 시민들을 가리켜 광주 북한 특수군이라며 부르는 줄임말)의 근거라는 사진들이 수십 장 나와 있었습니다.

지만원씨는 '5.18 당시 사진에 나타난 인구들 대부분이 북한 사람들이며 고정간첩이거나 내국인 스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광주에 왔던 북한군들이 인민군 원수나 인민군 대장, 북한 노동당 비서라는 황당한 논리도 펼쳤습니다.

이날 공동주최자였던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은 육군 대령 출신입니다. 군 장교 출신이면 현실적으로 북한군 600명이 국내에 들어올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첨단 과학화된 장비로 북한군이 개입됐다는 것을 하나하나 밝혀 나가는 그런 역할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북한군 개입을 부정하는 사람들의 근거들 대법원 판결로 종결됐다. 반론1, 당시에는 북한군 개념 자체 부존재 5.18에 북한군이 개입됐다는 가설은 오로지 지만원 한 사람만 했다." - 지만원씨가 발표한 5.18 공청회 자료집 중에서

지만원씨는 '5.18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가설은 오로지 본인만 했다'며 '대법원이 무슨 수로 북한군이 오지 않았다는 판결을 할 수 있었는가'라고 언급했습니다. 자신의 주장이 맞다는 어이없는 논리를 자료집에 당당히 올렸습니다.

이런 수준의 주장과 논리를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옹호하고 있습니다. 극우 성향 지지자들은 물론이고 일부 노령층은 가짜뉴스를 진실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날 공청회에서 5.18 관련 단체 활동가는 ‘광주를 모욕하지 말라’라는 현수막을 펼치며 광주 북한군 개입설이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 임병도

 
난장판이 돼 버린 5.18 공청회를 보면서, 아직도 대한민국은 최소한의 상식조차 무시하고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사회임을 깨달았습니다.

과연 어떤 말을 하고, 어떤 글을 써야 저들이 믿고 있는 진실이 가짜뉴스인지 깨달을까라는 고민을 해봤지만, 결국 해답은 찾지 못했습니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분에 겨워 말조차 하지 못하는 5.18 유가족의 모습을 보니 참 많이 부끄럽고, 미안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독립미디어 ‘아이엠피터TV’(theimpeter.com)에도 실렸습니다.
#518광주민중항쟁 #가짜뉴스 #지만원 #김진태 #극우 유튜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