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내려간 정청래 "김경수는 죄가 없다, 왜냐면"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촉구대회 열려... 참가자들 "도정 복귀해야"

등록 2019.02.16 17:04수정 2019.02.16 17:48
15
원고료로 응원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김경수는 무죄다."
"사법적폐 세력을 탄핵하라."


16일 오후 경남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 모인 시민들이 외쳤다. 더불어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촉구대회"를 연 것이다.

이날 집회는 지난 2일 창원지방법원 앞, 9일 경남도청 앞에 이어 세 번째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김경수 지사의 '도정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외쳤다.

정청래 전 의원이 먼저 마이크를 잡았다. 정 전 의원은 "저는 김경수 도지사의 법정구속 사실을 듣고 제일 먼저 대법원으로 달려갔다. 김경수는 죄가 없다고 많은 시민들과 함께 외쳤다"며 "지난 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1만명의 시민들과 함께 김경수는 죄가 없다고 외쳤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경남에서 주장하는 구호(도정복귀)와 서울광장에서 주장하는 구호(김경수 무죄)가 약간 다르지만, 저는 서울 버전으로 말하겠다. 김경수는 죄가 없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먼저 그는 "김경수 도지사에 대한 판결문 어딜 봐도 김경수 지사가 유죄라는 직접 증거가 없다. 직접 증거라 함은 CCTV나 녹취, 문자메시지 등을 말하는데 그런 유죄를 입증할 직접 증거가 없다"고 했다.

이어 "직접증거가 없을 때, 정황 증거를 채택해 유·무죄를 판단한다"며 "그러면 정황증거는 드루킹 일당의 진술인데, 그 진술에 신빙성과 일관성이 있느냐 없느냐를 가지고 판단한다. 그러나 드루킹 일당의 진술은 신빙성과 일관성이 부족하다. 그래서 김경수는 무죄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드루킹 일당의 진술이 신빙성이 없다는 것은, 첫 번째 특검 조사를 할 때는 김 지사가 오른쪽 호주머니에서 100만원을 꺼내서 격려금 주었고, 그 격려금으로 피자를 사먹었다고 했다. 수사과정에서 100만원의 격려금으로 주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며 "허위사실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한 주장들은 배척되어야 한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김 지사가 '킹크랩'(댓글조작 프로그램) 시연하는 것을 봤다고 진술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렇다면 6하 원칙으로 어떻게 봤는지가 중요하다. 창문에 붙어서 1m 떨어져서 봤다고 했다. 그런데 그 곳에는 창문이 없었다. 그 진술도 배척되어야 한다. 그래서 김경수 무죄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연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에서 정청래 전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고, 정청래 전 국회의원이 권민호 예비후보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정청래 전 의원은 "또 하나,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하는 것을 보았다는 직접 증거는 없다. 그런데 네이버 로그인 한 흔적이 있는 것으로 봐서 본 것으로 심증이 간다는 것이다. 심증은 증거에 의해서 확정이 돼야 한다"며 "다 떠나서 이것이냐 저것이냐 판단이 안 될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재판한다는 게 판결의 원칙이다. 그래서 김경수는 무죄다"고 했다.

이어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 재판에는 양형기준이라는 게 있다. '컴퓨터 등 업무 방해죄'는 아무리 높이 때려도 징역 1년 6개월이라 한다. 지금까지 이 규정으로 실형을 받은 경우는 없다. 그런데 법정구속은 정치적 보복이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법원은) 홍준표 전 지사는 (성완종 리스트 1심 때) 법정구속을 시키지 않았다. 경남도민들에 의해 뽑힌 도지사한테 도정 업무 차질이 있기 때문에 불구속 재판했다. 김 지사는 재판 날짜가 잡혔다가 늦추었는데, 양승태(전 대법원장) 구속 여부를 보고 혹시 판결하려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적폐사법부라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정 전 의원은 "원래 지도자는 고난의 가시밭길이다. 가시에 찔리면서, 피 흘리면서 고난과 격투를 겪으면서 크는 것이 큰 지도자로 우뚝 서는 과정"이라며 도종환 시인의 시 "흔들리며 피는 꽃"을 낭송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김 지사의 아름다운 꽃을 기대하면서, 김경수 무죄석방과 도정복귀를 염원한다. 사법적폐 청산하자. 김경수는 도정복귀"라고 외쳤다.

유형준 한국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이 이어 단상에 올랐다. 그는 "김 지사는 도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 김 지사의 조기석방과 불구속 재판을 반드시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이것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도민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단상에 올라 "김경수 지사 도정 복귀"를 외쳤다. 이어 허성무 창원시장은 "김 지사를 법정구속시킨 판사가 누군지 다 알고 있다. 그 판결 믿나? 믿지 않는다"며 "김 지사는 지난 7개월 짧은 기간에 침체됐던 경남의 경제를 바로잡고 전진의 깃발을 세웠다. 도정으로 복귀하는 그날까지 힘차게 함께 하자"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의 고향인 경남 고성군 개천면에 사는 박태공씨는 "도민이 선출한 가장 큰 머슴, 경남의 아들을 누구 마음대로 구속시켰단 말이냐"며 "드루킹은 이미 구속이 돼 있고, 증거를 은폐할 것도 없다. 그런 지사를 법정구속시킨 것은 대단히 잘못된 판결"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등학생 차진국(산청)이 단상에 올라 시민발언했다. 김정호 국회의원(김해을)은 김경수 지사를 접견한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집회는 박남현 경남운동본부 대변인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김선옥(마산)씨가 김경수 지사의 '옥중 편지'를 낭송했고, 노승진 학생이 오카리나를 연구했으며, '행복발굴단'과 지역가수 박영운씨가 노래를 불렀다.

또 민홍철 의원(김해갑)과 허성곤 김해시장,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김형수 김해시의회 의장, 경남도민운동본부 이철승·김해연 등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상남시장, 창원시청 앞을 거쳐 정우상가 앞까지 거리행진했다.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연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를 열었고, 이우완 창원시의원 등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윤성효

  
a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2월 16일 오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연 "제3차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 촉구대회"에서 민홍철 국회의원과 권민호 예비후보, 정청래 전 의원, 김정호 의원, 허성무 창원시장 등이 참석해 있다. ⓒ 윤성효

#김경수 #정청래 #허성무 #김일권 #박남현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