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전 총리 "내년 4월 총선 출마하겠다"

'5·18 망언' 논란 "일부 동료 의원 역사관 유감"

등록 2019.02.18 15:12수정 2019.02.18 15:12
3
원고료로 응원
 

이완구 전 총리가 18일 오전 대전 서구 배재대 국제교류관에서 대전목요언론인클럽(회장 곽영지)이 개최한 ‘충청 정치의 미래와 대망론’를 주제로 한 초청간담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심규상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내년 4월 치러지는 21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구와 관련해서는 "나중에 밝히겠다"고 했다. 이 전 총리는 "대전 서구을과 세종, 충남 홍성예산, 천안 갑 등 선거구를 놓고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총리는 18일 오전 대전 서구 배재대 국제교류관에서 대전목요언론인클럽(회장 곽영지)이 개최한 ‘충청 정치의 미래와 대망론’을 주제로 한 초청간담회에서 여러 정치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정치 재개 이유에 대해 "충청도가 정치 지도에서 소외되는 지금, 충청인들에게 희망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지금은 말 그대로 혼돈의 정치시대"라며 "주된 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이념적 편향성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 정부의 전문성이 떨어지고 진영 논리가 강해 충돌이 생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지역현안사업에 관심이 없다"며 "같은 정치인 입장에서 문 대통령께 '충청권 홀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이해찬 민주당 당 대표께는 '고향생각 좀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는 말로 충청권 홀대론을 폈다. 이어 "JP께서 돌아가시고 나니 그분의 존재감을 느낀다"며 "21대 총선에서 당선되면 대권 문제에 대해서도 깊게 고려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a

이완구 전 국무총리 ⓒ 남소연

 
그는 또 "그동안 대통령들은 모두 영호남에서 나왔다"며 "충청인들은 대체 희망을 어디서 가져야 하느냐, 충청대망론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완구가 있고 유능한 지역 정치인 후배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총리는 최근 같은 당 일부 의원의 '5·18 망언' 논란에 대해서는 "그들의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역사적 평가와 법률적 평가가 끝난 것을 다시 끄집어낸 데 대해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미 양측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정부가 굉장히 조심스럽게, 신중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완구 전 총리 #4월 총선 #대전목요언론인클럽 #정상회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