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소각장 공론화위' 권고 수용... 맹정호 시장 "한 쪽의 승리나 패배 아냐"

21일, 쓰레기 소각장 공론화위 '계속추진' 권고 수용 밝혀

등록 2019.02.21 14:05수정 2019.02.21 14:11
0
원고료로 응원
 

맹정호 서산시장이 21일 오전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과 관련해 공론화위원회의 '계속 추진'권고안을 존중하고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서산시청 제공

맹정호 서산시장이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과 관련해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고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맹 시장은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참여단이 결정하고, 공론화위가 권고한 의견을 존중하여,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6일 70명의 시민참여단은 쓰레기 소각장에 투표한 결과 찬성(계속 추진) 54.3%로 최종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공론화위는 지난 18일 이런 시민참여단 결정에 대해 맹 시장에게 '계속 추진' 권고안을 전달했다. (관련기사: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 '계속 추진' 권고)

이날 맹 시장은 "소각장 설치를 두고 찬성과 반대 양측이 의견을 달리했지만, 서산의 미래와 환경을 걱정하고,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고민한 마음은 모두 같다"면서 "소각장 계속 추진 결정이 이를 찬성한 시민들의 승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며 반대한 시민들의 패배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각장을 찬성한 시민들께서는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의 환경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반면, "소각장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께서도 숙의를 통해 내린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 시장은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참여단이 결정하고, 공론화위가 권고한 의견을 존중하여,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제공

이어 맹 시장은 공론화 과정과 관련해서도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를 경험했다"라고 말하면서 "물론, 처음 내딛는 길이라 조금은 서툴고, 낯설었을 수도 있다"면서 시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특히, 맹 시장은 시민들의 소각장 사업과 관련한 환경에 대해 "시민 여러분이 우려하고 걱정하는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몇백 배의 노력을 더 할 것"을 강조하면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와 보완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시민들의 불안과 시의 책임성 강화, 운영 투명성 확보 그리고 환경과 건강권을 위해 맹 시장은 ▲건설비용 직접 부담하는 재정투자방식 ▲주민·전문가·환경단체·주부 등이 참여하는'시민감시단' 구성 ▲감시단의 권한 강화 ▲주민들을 위한 공동수익사업과 주민편익 시설 추진 ▲최고의 기술 접목한 소각시설과 방지시설을 설치로 배출물질 저감 ▲시가 직접 또는 환경시설공단 설치 운영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여 책임 있게 관리해 나가겠다는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내놓았다.


이어 맹 시장은 "소각장도 쓰레기 문제의 완벽한 답이 될 수 없다"면서 "하지만 해결방안 없다고, 완벽한 답이 없다 하여 두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며 "소각장을 반대했던 시민들께서 주장하셨던 대로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하면서 재활용과 분리수거에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소각장 '계속 추진' 결정에 반발하는 반대위와 시민들에 대해 맹 시장은 "공론화의 과정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었다"면서 "시민참여단 70명 중 단 1명만을 제외하고,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공론화위 권고를 존중하고 수용해 줄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
 

맹 시장은 21일 소각장 '계속 추진'입장을 밝히면서 시민들의 소각장 사업과 관련한 환경에 대해 “시민 여러분이 우려하시고 걱정하는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몇백 배의 노력을 더 할 것”을 강조하면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와 보완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신영근

맹 시장은 끝으로 "시민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책은 없지만, 적어도 대다수의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서산시의 미래를 위해서 소각장으로 인한 소모적인 갈등은 여기서 반드시 끝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같은 맹 시장의 소각장 '계속 추진' 입장과 관련해 서산시 관계자는 "공론화로 (소각장 사업이)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소각장) 사업 진행을 하면서, 반대하시는 분들과 대화하고 이해시키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시민이 (소각장 사업)을 조금 더 지켜보고, 서산시가 잘못한다면 채찍을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 자원순환과 관계자에 따르면 소각장 사업 일정은 늦어도 올 5월까지 환경영향평가와 올 연말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함께 세부적인 행정절차를 마칠 예정이다.

특히, 이 관계자는 행정절차를 마친 후 시운전을 포함한 총 공사기간은 최대 3년까지로, 2021년 1월 소각장 착공예정여며  2023년 10월 준공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산쓰레기소각장 #맹정호시장공론화위권고수용 #자원회수시설 #서산시 #시민감시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