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냉전 시대에 뜨거운 사랑을 했던 연인, 이들의 마지막은

[리뷰] 영화 <콜드 워>

19.02.25 11:20최종업데이트19.02.25 11:20
원고료로 응원

영화 <콜드 워> 포스터 ⓒ 아이 엠

 
*주의! 이 기사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여자 주인공이 연인의 품에 안겨 세상 모두를 가진 듯 행복한 웃음을 짓는 흑백포스터를 보고 영화 <콜드 워>를 관람했다. 2013년 한 소녀의 자아성찰 로드무비인 <이다>로 극찬을 받았던 폴란드 출신 파벨 파블리코브스키 감독의 작품으로 칸 국제영화제 감독상을 비롯해 유럽 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편집상을 휩쓸기도 했다. 25일 개최되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3개 부문에 후보로 오를 만큼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냉전 시대였던 1950년대 폴란드. 노래를 부르는 줄라(요안나 쿨릭)와 음악을 만드는 빅토르(토마스 콧)는 악단에서 만나 첫 눈에 운명적인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적인 제약 때문에 불안한 사랑을 이어갈 수밖에 없었던 두 사람은 이별과 재회를 반복한다. 1954년 파리에서 재회하여 깊고 뜨거운 사랑을 확인했지만 어느 날 밤 말 다툼 끝에 줄라는 폴란드로 돌아간다. 
 

<콜드 워> 스틸컷 ⓒ 찬란, 아이엠

 
빅토르는 혁명가요를 강요하는 정부의 압박을 피해 조국 폴란드에서 파리로 망명했다. 그러나 오직 단 하나의 사랑인 줄라를 만나기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포기하고 폴란드로 돌아가서 15년형을 언도받은 죄수의 모습으로 줄라를 맞는다.

마지막 장면, 두 사람은 반쯤 허물어진 성당에 꿇어앉아 하얀 알약을 앞에 두고
결혼서약을 하고 난 뒤 약을 나누어 먹는다. 죽음과 맞바꾼 사랑. 그들의 짧고 강렬한 사랑이 안타깝기만 하다.

폴란드 전통음악을 채집하는 과정으로 시작되는 영화에는 영혼 저편을 건드리는 음악과 뜨겁고 영원한 사랑이 있다. 4:3 비율을 택한 독특한 영상기법이 돋보이며 축약된 스토리와 서사의 여백을 이미지와 음악으로 아름답게 채워넣었다. 또한 흑백영상은 차가운 시대, 쓸쓸한 사랑을 잘 표현하고 있다. '레아 세이두'와 '나탈리 포트만'을 연상시키는 여자 주인공 요안나 쿨릭은 폴란드 전통가요와 재즈를 아름답게 부르며 영화의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영화를 보고 나면 '과연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된다. 인류의 영원한 주제인 사랑은 우리의 삶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케냐의 아름다운 풍경과 모짜르트의 클라리넷 선율로 기억에 남는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는 사랑하는 여인이 자신을 위해 바느질도 못하게 할 만큼 구속받기를 싫어하는 데니스(로버트 레드포드)가 나온다. 그는 카렌(메릴 스트립)을 사랑하지만 늘 함께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카렌의 머리를 감겨주는 데니스의 부드러운 손길과 그윽한 눈빛에는 무한한 사랑이 담겨있다. 불쑥 떠났다가 돌아오곤 하는 데니스를 카렌은 이해하고 사랑한다. 그들의 차갑고 무심한 듯한 자유로운 사랑이 오히려 느껍게 여겨졌었다.
 

<콜드 워> 스틸컷 ⓒ 아이 엠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에서는 또 다른 모습의 사랑을 볼 수 있다. 가정이 있는 차우(양조위)와 리첸(장만옥)은 각자의 배우자가 자신들 몰래 만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챈다. 두 사람은 다친 마음을 서로 위로해주며 사랑을 느끼게 된다. 점점 깊어지는 마음. 그러나 리첸은 자신도 똑같은 사람이 될 수 없다며 복받쳐오르는 사랑을 애써 억누르고 외면한다. 결국 어느 날 비내리는 밤. 골목길에서 두 사람은 이별연습을 하고 차우는 떠난다. 차우의 어깨에 얼굴을 묻고 흐느끼던 리첸의 모습이 지금도 기억난다. 그들의 안타깝고 애틋하면서도 절제된 사랑은 그래서 더욱 아름답게 느껴졌었다.

요즘 사랑은 다분히 이기적이며 인스턴트처럼 가볍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고들 한다. 그건 참사랑의 모습은 아닐 것이다. 아무도 사랑을 쉽게 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집착없이 사랑하기 얼마나 어려운지, 자유롭게 놓아주기가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받는 사랑을 체념하기가 얼마나 서러운지. 때로 외로워서 사랑을 찾는다고 하지만 사랑의 깊이만큼 외로움은 깊어간다. 아무도 각오없이 '사랑'을 말하지 않아야 한다. 영혼을 걸고 온전한 희생을 바치고도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을 각오를 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사랑이 얼마나 처절한지 겪어보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설사 생살베이는 피흘림이 있더라도, 죽을 것처럼 아프더라도, 한여름 소나기처럼 다가오는 사랑이 있으면 머뭇거리지 말고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사랑이야말로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이니까.
콜드 워 짧고 강렬한 사랑 흑백의 영상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여행은 마치 숨을 쉬는 것처럼 나를 살아있게 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풍광과 객창감을 글로 풀어낼 때 나는 행복하다. 꽃잎에 매달린 이슬 한 방울, 삽상한 가을바람 한 자락, 허리를 굽혀야 보이는 한 송이 들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날마다 꿈꾼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