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여성공동행동 "Yes, Vote! No, 노동개악!"

지역 최초 '세계 여성의 날' 성명 발표

등록 2019.03.09 11:58수정 2019.03.09 11:58
0
원고료로 응원
 

당진여성행동 공동성명 발표 당진여성행동이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당진 지역 여성단체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다. ⓒ 최효진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당진 여성계가 지역 최초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각 분야의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당진여성공동행동'(이하 당진여성행동)은 지난 8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8 세계여성의 날 111주년 기념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미국에서 15,000여 명의 미국 여성노동자들이 △안전한 노동환경 △단결권 인정 △참정권 확보 등을 요구하며 1908년 궐기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당진여성행동 역시 이날 △비정규직 확산, 여성의 고용 불안 조장하는 노동개악 중단 △여성에 대한 모든 폭력과 차별 반대 △역사왜곡, 굴욕외교, 일본군 '위안부' 합의 원천 무효화 △성평등한 21대 국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임금 노동자 2명 중 1명은 비정규직이며, 비정규직 10명 중 6명이 여성"이라는 점을 비판하면서 "최저임금을 현실화하고 동일임금 동일노동의 원칙"을 성평등적 관점에서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의 안전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당진여성행동은 "사적인 문제로 간주되는 여성폭력은 다른 폭력들에 비해 가시화가 어렵다"면서 "양성불평등을 근절하여 폭력 없는 사회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계 여성의 날 당진공동성명 발표 당진여성공동행동이 성명서를 통해 여성들의 요구를 발표했다. ⓒ 최효진

 
정치 의사 결정 구조의 한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당진여성행동은 성명서에서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성격차 지수를 보면 한국은 2017년 115위를 차지했다. 경제활동 참가와 의사결정에서 여성참여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원인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21대 총선을 앞둔 지금 여성의 정치참여는 15.7%밖에 되지 않는다. 의사결정과 정책 결정에서의 여성 참여 확대를 위해 비례대표제 확대조차도 후퇴 시켜 버렸다"며 비례대표제 확대를 통한 국회 구조 변화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확산, 여성의 고용불안을 조장하는 노동개악을 중단하고, 여성폭력과 차별을 근절하고, 나아가 일본군 '위안부' 한일 협상을 원천무효화"를 통해 성평등한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공동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단체는 여성단체협의회, 녹색어머니회, 어울림여성회, 여성농민회, 참여연대, 여성포럼, 학부모단체연합 등이다. 
덧붙이는 글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세계여성의날 #당진여성공동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