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부정·왜곡 정치인, 당당한 전두환 만들었다"

홍영표 "한국당이 전두환 비호"... 이정미 "황교안 결단할 때"

등록 2019.03.12 10:58수정 2019.03.12 10:58
3
원고료로 응원
a

거센 항의 받으며 광주법원 떠나는 전두환 전두환씨가 11일 오후 광주지법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관련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 재판에 참석한 뒤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으며 법원을 떠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는 '반성 없는 전두환'을 지켜보면서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광주지방법원 출석 당시 보인 전씨의 스스럼없는 태도는 한국당을 향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5.18 역사 부정 공청회와 망언을 쏟아낸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상황이 전씨를 비롯한 5.18 왜곡 집단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씨는 5.18 당시 발포 명령을 내린 적 없다고 하는 등 모든 공소 사실을 부정했다, 어떻게 이런 후안무치한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라면서 "전씨가 저토록 부끄러운 줄 모르고 당당한 것은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세력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라고 입을 뗐다.

5.18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씨를 국회로 부른 5.18 '망언 3인방'의 사례도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의의 정당인 국회 안에서조차 5.18 역사를 부정, 왜곡하는 정치인들이 저토록 당당한 전두환을 만든 것"이라면서 "전두환의 사죄와 반성을 이끌기 위해서라도 국회 차원의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제명, 퇴출 등 중징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는 한국당의 태도는 전두환씨와 극우 세력을 준동하고 비호하는 것과 다름 없다"라면서 "한국당도 국회 차원의 5.18 망언 의원 퇴출에 동참하길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a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진상조사위만 제때 가동됐다면 '철면피' 전두환 가능했겠나"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한국당이 5.18진상규명위원회의 추천권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추가로 추천한 인사들을 보면 5.18 망언 사태를 촉발한 지만원과 50보, 100보인 인사다"라면서 "진상규명을 하라고 했는데 결국 규명위에 와서 진상만 벌일 수 있는 상황으로, 스스로 추천할 능력이 없다고 시인하고 규명위가 굴러가도록 협력하는 게 바른 길이다"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더 나아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역할을 주문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안을 다루고 있다고 해도, 한국당의 결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고언이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새 대표가 태극기에 휘둘리면서 역사를 부정하고 극우 집단의 대변인이 될 것인지, 아니면 국민 뜻에 부합하는 선택을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라면서 "책임이 따르는 위치에 섰기 때문에 황 대표의 결단이 지금은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아예 한국당 발 조사위원 추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입법 조치를 시작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가 제때 가동됐다면 전두환이 그렇게 자기 혐의를 부정하며 철면피 같은 모습을 보였겠나"라면서 "한국당이 2명의 규명위원을 정하지 않아 진상조사위가 출범도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위원회 정원 2/3가 먼저 선임된다면 위원회 구성을 먼저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놨다"라면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국가 권력에 의해 벌어진 모든 범죄를 하루 빨리 조사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두환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황교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