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미세먼지 배출하는 LNG발전소 유치 중단하라"

평촌산단에 1조7780억 유치 발전단지 건설... 환경단체 "미세먼지 발생, 시민건강 위협"

등록 2019.03.20 15:34수정 2019.03.20 15:36
0
원고료로 응원

대전시는 19일 대전도시공사, 한국서부발전㈜과 함께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협약식'을 개최했다. ⓒ 대전시

    

대전시의 대규모 LNG발전소 건립 계획이 알려지자 평촌산단 인근 지역 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하고 반대활동에 나섰다. ⓒ 장재완

 
대전시가 대규모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투자를 유치하자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대규모 발전소 건설을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의견수렴이나 설명 없이 추진했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것.

대전시는 지난 19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 등과 함께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번 양해각서의 주된 내용은 한국서부발전㈜이 평촌산업단지 내 부지(14만여㎡)에 1조 7천780억 원을 투자 해 대규모 발전단지를 건설한다는 것으로, 한국서부발전은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천연가스발전시설 1000MW급, 수소연료전지 150MW, 태양광 2MW 발전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러한 발전시설이 완공되면 대전시가 사용하는 약 60% 규모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투자 유치로 대전시는 ▲건설기간(42개월) 동안 연간 8만 5천명 일자리 창출 ▲이전가족 460명 인구 유입 ▲최소 658억 원의 세수증대(30년 누적기준) ▲320억 원(누적)의 주변지역 지원 사업을 통해 도시균형발전 등의 유치효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은 "대규모 LNG 발전소건설은 대전 시내에 화력발전소를 세우는 꼴"이라며, "미세먼지로 대전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규모 LNG발전소 건립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20일 공동성명을 내 "'삼한사미(3일은 추위, 4일은 미세먼지)'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고 3월초 약 일주일간 대규모 미세먼지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은 매우 높아진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규모 신규시설을 유치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미세먼지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대규모 오염배출시설을 유치하는 대전시의 행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1000MW의 대규모 발전소 건설은 대전의 미세먼지 발생량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대전시는 'LNG'를 '청정연료'라고 홍보하며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소규모 발전에 해당할 뿐, 1000MW급 대규모 발전소라면 이야기가 다르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2017년 환경부가 국회 환노위 국정감사자료로 제출한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와 최신 LNG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예상량'에 따르면, LNG발전소는 '총먼지(TSP)'와 '미세먼지(PM10)'의 경우 화력발전소와 비슷하게, '초미세먼지(PM2.5)'의 경우 1/4정도를 배출하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는 것. 미세먼지의 2차생성물인 질산화물(NOX) 역시 화력발전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배출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화력발전소와 LNG발전소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및 미세먼지 배출 예상량 환산비교표. ⓒ 대전충남녹색연합

 
이뿐만 아니라 산업통상자원부도 "LNG발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석탄발전의 1/3 수준"이라고 밝히고 있다는 것. 따라서 'LNG발전은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은 절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더욱이 150만 대전시민이 사용하는 전기의 60%를 생산할 수 있는 1000MW급 대규모 LNG발전시설이 도시에 들어온다면 직접적인 시민의 미세먼지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또 일자리창출이라는 장밋빛 홍보도 사실과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전시는 건설기간동안 연간 8만5천명의 일자리 창출, 신규 고용 인력 35명 창출, 이전 인력 200명 인구 유입, 최소 658억(30년 누적 기준)의 세수증대를 이야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과연 건강한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전시설 건설기간동안의 일자리는 단기간의 일자리일 뿐이고, 신규로 고용되는 인력은 겨우 35명뿐이다. 이전 인력 200명(가족 기준 460명)이 유입된다고 하는데 발전소 건설로 건강피해와 지가하락 등을 이유로 대전을 떠나는 사람이 오히려 더 많을 것"이라면서 "세수의 경우 30년 세수가 겨우 658억이다. 1조7780억을 들여 발전소를 짓고, 658억의 세수가 증대되는 것이 홍보를 할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들은 "1000MW급 대규모 LNG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대전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이러한 중대한 일을 시민들과의 논의도 없이 대전시와 서부발전의 업무협약을 통해 발표하는 것은 시민들과 소통을 할 생각이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끝으로 "대전시는 대규모 발전이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뤄야 한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확대 정책 계획은 제대로 세우지도 못하면서, 대규모 발전으로 에너지를 충당하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에 불과하다"며 "따라서 대전시는 현재 추진 중인 대규모 발전시설 유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시의 대규모 LNG발전소 건립 계획이 알려지자 평촌산단 인근 지역 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하고 반대활동에 나섰다. ⓒ 장재완


한편, 대전시의 평촌산단 대규모 발전시설유치 계획이 알려지자 인근지역 주민들도 대책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반대활동에 나섰다.

평촌산단 부지 인근 도로에는 '평촌·매노동 산업단지지역주민대책위원회' 이름으로 "직접적인 피해주민 동의 없는 LNG 발전소 건설 결사반대!", "LNG를 청정에너지로 둔갑시켜 주민들을 기만하는 LNG복합발전소 건설 결사반대"라고 쓰인 플래카드 수십장이 나붙었다.

이들은 앞으로 환경단체 등과 연대해 LNG발전소 건립 저지를 위한 공동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전시의 대규모 LNG발전소 건설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대전시 #LNG발전소 #미세먼지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