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식 있게으로", 반갑지만 불편한 베트남 관광지 안내문

다낭 남쪽 튀선산 관광지 한글 안내판 오류... 외교부 "확인 후 바로잡겠다"

등록 2019.03.21 20:53수정 2019.03.21 22:33
1
원고료로 응원
a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관광지의 한글 안내판. ⓒ 윤성효

 
베트남의 여러 관광지는 현지인보다 한국인이 더 많다고 할 정도로 한국인이 즐겨 찾는다. 일부 관광지에는 한국어 안내판이 있을 정도다.

그런데 일부 한글 안내판이 '엉망'이다. 이 안내판을 본 외국인들은 한글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어, 한국 외교당국이 관심을 갖고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관광지다. 이곳은 석회암 동굴 속에 사찰이 있고, 산 전체가 대리석으로 이뤄진 특이한 산이다.

사찰에 오르기 위해서는 승강기(엘리베이트)를 타야 하는데 유료다. 관광객은 사찰 등 관광지와 승강기 입장권 2개를 구입하게 된다.

이곳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응우하인선 인민위원회 응우하인선 관광지 관리부가 운영·관리를 맡고 있다.

이곳에는 한글로 된 '엘리베이터 사용 규정'이라는 안내판이 여러 군데 세워져 있다. 그런데 잘못된 표기가 있다.

대표적으로 "튀선산 관광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고 질서 있고 시민의식 있게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규정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돼 있다. 이 설명에 들어 있는 '있게으로' 중 '으로'는 없어야 맞는 표기다.


또 안내판에는 "엘리베이터 오두막 1대에 최대 인수가 18명입니다. 규정된 적재량에 따라 준수하시기 바랍니다"라거나 "높은 곳에서 밑으로 돌이나 물건을 던져 다른 사람한테 손상을 가하면 안됩니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이 설명에 들어 있는 '적재량'이라거나 '손상'은 사람에 대한 단어로는 적절하지 않고 물건에 어울리는 단어다.

이 문장을 바로잡으려면 "엘리베이터 1대에 최대 인원은 18명으로, 준수하시기 바랍니다"라거나 "높은 곳에서 아래로 돌이나 물건을 던져 다른 사람이 다치게 하면 안됩니다"가 적당하다.
 
a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관광지의 한글 안내판. ⓒ 윤성효

 
다른 사례는 또 있다. 같은 안내판에 있는데 위에는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라고 표기해 놓고선 그 밑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않습니다. 불을 함부로 일으키지 않습니다. 폭탄·인화물질·독성물질·무기·위험무기 등을 관광지에 금지합니다"라고 적어놨다.

같은 형식으로 표현하려면,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면 안됩니다. 불을 함부로 일으키면 안됩니다. 폭탄·인화물질·독성물질·무기·위험무기 등을 관광지에 금지해야 합니다"가 합당하다. 그리고 "어른과 같이 가야 합니다"는 "어른과 같이 타야 합니다"로 써야 자연스럽다.

이곳 한글 안내판은 띄어쓰기가 전혀 돼 있지 않아, 외국인들이 볼 때 한글은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다.

또 안내판에는 "엘리베이터의 유리창에 고체로 충격을 가하지 않고, 할퀴지 않고 …" 등의 표현도 있다. 

최연숙(51·창원)씨는 "지난 2월 말 다낭에 친구들과 다녀왔는데, 그 관광지에 가봤다, 한국인들이 정말 많이 와서 놀라기도 했다"라면서 "한글 안내판을 보니 반갑기도 했다, 그런데 그 내용을 읽어보니 재미있다는 생각도 들면서 잘못된 표기들이 있어서 마음이 무거웠다"라고 말했다.

그는 "안내판을 보니 만들어진 지 오래 돼 보였다, 그동안 많은 한국 사람들이 가서 봤을 건데 그냥 보고 지나친 것인지 의문"이라며 "더군다나 베트남에 한국대사관도 있을 것인데, 이런 것부터 바로잡아 나갈 수 있도록 신경을 썼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외교부 동남아과 관계자는 21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확인해 보겠다, 베트남에 있는 한국 공관에 전달해서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a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관광지의 한글 안내판. ⓒ 윤성효

a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관광지. 관광객들은 왼쪽에 있는 입장권을 구입해 승강기를 타고 산에 오른다. ⓒ 윤성효

a

베트남 다낭 남쪽에 있는 튀선산 주변의 마을 전경. ⓒ 윤성효

#베트남 #다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