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독립운동가 후손 감싸는 임시정부기념사업회

서훈 취소된 '대전 출신 김태원' 후손, 수년째 이사직... 사업회 "11월에 임기 끝"

등록 2019.04.10 16:55수정 2019.04.10 16:55
6
원고료로 응원
a

(사)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홈페이지. ⓒ 심규상


11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둔 가운데 임시정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사)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사업회(회장 김자동, 아래 기념사업회)가 서훈이 취소된 후손을 임원으로 고집하고 있어 눈총을 사고 있다.

기념사업회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86주년, 해방 60주년을 맞은 지난 2004년 창립했다. 현재 회장과 상임부회장, 부회장, 이사회, 감사, 운영위원, 편집위원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이중 이사회는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을 비롯해 노웅래, 원혜영 국회의원과 유기홍 전 의원 등 각계를 대표하는 52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사회는 기념사업회의 사업 계획 운영, 예산·결산서 작성 등 업무를 심의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은 바로 김정인 이사다. 김씨는 부친이 임시정부에서 충북특파원으로 일한 독립운동 공훈으로 광복회원 몫으로 이사를 맡았다. 하지만 지난 2015년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김씨 부친의 공적은 사실이 아님이 드러났다(관련기사: '훈장'까지 받은 독립운동가, 행적이 의심스럽다'대전 김태원', '안성 김태원' 독립운동 행적 중복).

정부는 1963년 김씨의 부친인 '대전 출신 김태원'에게 '임시정부의 일원으로 조국 독립을 위해 12년간 헌신 노력한 끝에 광복을 맞이하고 귀국했다'며 '고인의 공훈을 기리기 위하여 건국훈장 독립장(3급)'을 추서했다.

당시 훈장을 준 근거를 보면 김씨의 부친은 '3·1운동 직후에 상해 임시정부 산하에서 활동했는데 '임시정부 충북 특파원'을 맡은 것으로 돼 있다. 임시정부 특파원은 임정의 선전활동, 시위운동의 준비와 실행 등을 담당했다. 이 밖에도 평북 삭주에서 일경 4명 사살, 무장항일단체인 벽창의용단 조직과 활동, 일제기관인 보민회 회장사살, 평남 대동군에서 일경 3명 사살 등 공로도 인정됐다. 

가짜 독립유공자 드러났는데... 사업회 "11월 임기까지는 이사 유지"

하지만 취재 결과, 임시정부 충북 특파원은 '안성 출신 김태원'의 공적이고, 나머지 일경 사살과 무장항일투쟁은 '평북 출신 김태원'이 한 일로 드러났다. 김씨의 부친인 '대전 출신 김태원'이 동명이인인 다른 지역 출신의 공적으로 훈장을 받은 것이다.


재검증에 나선 국가보훈처는 같은 해 8월, '평북 출신 김태원'에게 준 훈장을 '대전 출신 김태원' 후손들이 찾아갔다며 유족 등록을 취소하고 김씨에게 지급된 최근 5년간의 보훈연금도 반납하라고 결정했다. '대전 출신 김태원' 후손이 연금 등 여러 보훈 혜택을 받아온 지 50여년만의 일이었다.
 
a

지난 2015년 4월 21일 김영진 광복회 대전충남연합지부 감사가 광복회(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앞에서 '광복회대전충남지부 원로회' (이하 원로회) 명의로 쓴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심규상

 
기념사업회는 2015년 당시에도 이사였던 김씨가 유족등록이 취소돼 독립유공자 후손들로 구성된 광복회원 자격이 없다는 걸 알았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 김씨가 유족등록이 취소돼 기념사업회 회원은 물론 이사를 맡을 자격이 없다고 알리기도 했다. 그런데도 기념사업회는 4년이 지난 지금까지 김씨에 대해 이사직 해임과 회원 자격 박탈을 하지 않고 있다.

기념사업회 관계자는 "김씨의 이사직 임기가 오는 11월까지"라며 "그때까지만 이사직을 유지하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시 '독립운동가김태원공훈의혹진실규명시민공동조사단'에서 활동한 대전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는 일을 주로 하는 기념사업회가 남의 행적으로 독립유공자 대접을 받아온 후손을 감싸고도는 데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정부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을 하는 단체여서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김씨를 해임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수차례 지적에도 '남의 단체 일에 왜 간섭하냐'는 식의 대응에 매우 실망했다"고 덧붙였다.

기념사업회는 11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앞두고 다양한 행사를 준비 중이다.
#임시정부기념사업회 #가짜독립유공자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