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끔직한 역사 직시하는 용기가 또 다른 비극 막아"

경기도 '공감.소통의 날’ 제주 4.3 사건 등 언급하며 공직자 책임 강조

등록 2019.04.03 14:17수정 2019.04.03 14:42
0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희겸 행정1부지사, 이화영 평화부지사, 실국장 및 도청 직원 등이 3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4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일 제주 4.3 사건 71주년을 맞아 "역사를 직시하는 용기가 또 다른 비극을 막는다"며 희생자 유가족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특히 "최근 들어 역사를 왜곡하고, 공권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모욕하는 망언들이 넘쳐난다"며 "그런 주장들의 뿌리를 캐다 보면 친일과 독재마저 정당화하는 지경에 이른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된다"

제주 4.3 사건은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제주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미 군정기에 발생해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 이르기까지 7년여에 걸쳐 지속했다.

한국 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 피해가 컸다. 가옥 4만여 채가 불탔고, 2만 5천 ~ 3만여 명에 달하는 제주도민이 희생됐다. 당시 제주도 인구의 10분의 1이 넘는 수치다. (출처 - 제주 4·3 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이재명 지사는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된다"며 "한국 근현대사에서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은 여러 차례 벌어졌다. 제주 4.3이, 국민보도연맹 사건이, 80년 5.18이 그렇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이 끔찍한 사건들을 기억해야 하는 것은 또 다른 비극을 막기 위함"이라며 "정의로운 나라, 모두의 인권이 보장되는 나라로 가기 위해선 역사를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가린다고 없던 일이 되지는 않는다. 불편하다고 상처에 소금을 뿌려서야 되겠느냐"며 "제주 4.3은 우리가 직시해야 할 대한민국의 역사"라고 밝혔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일 "제주 4.3은 우리가 직시해야 할 대한민국의 역사"라고 말했다. ⓒ 이재명페이스북

 
앞서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4월 공감.소통의 날(월례조회)에 참석해서도 제주 4.3 사건 등을 언급하며 공직자의 책임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4월은 제주 4.3사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세월호 참사 5주기, 4.19혁명일 등 역사적으로 아픈 기억들이 많은 달"이라며 "언제나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국가의 운명은 공직자의 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또 "운명을 손에 쥔 사람들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원칙과 공정을 준수하는 것"이라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자부심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더 높게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방부, 71년 만에 첫 유감 표명... 문재인 대통령 "끝까지 챙기겠다"

한편 이날 국방부가 제주 4.3 사건에 대해 71년 만에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입장문을 통해 "제주 4.3 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중 광화문 4·3사건 희생자 추모공간을 방문해 희생자에 대한 애도를 표명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대통령으로서 끝까지 챙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SNS에 올린 글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이 이념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으로 가는 길"이라며 "더딘 발걸음에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상을 완전히 규명하고 배·보상 문제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 제주도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에 더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제주4.3사건 #문재인대통령 #국방부유감표명 #이재명SNS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