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영국 "노회찬 정신 이어받아, '단디 하겠습니다'"

4일 국회 찾아 당선 기자회견 “창원시 산업위기 특별지역지정 등 경제난 해소에 주력”

등록 2019.04.04 18:09수정 2019.04.04 18:09
0
원고료로 응원
 
a

국회 입성한 여영국 당선인 창원성산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정의당 여영국 당선인이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선 소회를 밝히고 있다. 왼쪽은 이정미 대표. ⓒ 남소연

 "노회찬 의원님께선 평생의 진보정치 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셨다. 저도 의원님의 그런 정신을 이어받아서,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국민의 희망이 되는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는 다짐을 (묘소에서) 의원님께 드렸다."

창원성산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여영국 정의당 국회의원의 당선 인사다. 여 의원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을 찾아 당선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앞서 경기 남양주시 마석모란공원 고 노회찬 의원 묘소를 참배한 그는 "노 의원님이 살아계셨으면 제게 '역시 여영국답다' 하셨을 텐데, 그 목소리가 들리는 듯했다"고 말했다.

이정미 당대표와 함께 정론관을 찾은 여 의원은 노란색 넥타이와 노란색 신발을 신고 있었다. 선거운동 기간 신은 신발은 여기저기 때가 탄 흔적이 남아 있었다.

여 의원은 "먼저 준비한 회견문을 읽기 전에, 이번 선거 과정에서 지지를 호소해주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많은 지도부께, 또 함께 유세에 나서주신 권민호 후보님과 민주당 지지자, 당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여 의원은 후보 시절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후보로 뽑힌 뒤 당선됐다.

그는 이어 "우리는 지금 진보냐 퇴보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서민 중심의 사회로 가느냐, 아니면 기득권 중심 사회로 다시 회귀하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저는 신임 국회의원으로서 민생 개혁을 통해 우리 국회가 서민 중심 사회로 나아가는 데 제 모든 노력 다하겠다. 선거운동과정에서 만난 시민들의 어려움 호소를 잊지 않고 마음에 새길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생', '창원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두겠다는 다짐이다.

여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 선거는 절대로 질 수 없는, 져서는 안 되는 선거'란 일념으로 달려왔다"면서  "창원경제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등 노동자와 자영업자, 공장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추진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야심차게 시작한 소득주도성장의 과실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고, 세계적으로도 저성장 양극화인 만큼 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도 당연하다"며 "이를 깊이 인식해 저와 정의당은 당선에 자만하지 않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정치개혁 과제를 하루빨리 추진해 국민들 열망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여 의원은 회견을 마친 뒤 "고맙습니다"라며 한 마디를 보탰다.

"고 노회찬 의원이 국민들을 섬겼듯, 그런 자세로 국민들께 다가가겠습니다. 경상도 말로, '단디 하겠습니다'."

[관련 기사]
창원 성산 게임 끝?... 앞선다는 여영국 못 웃는 이유
창원성산 여영국 504표차 신승·통영고성 정점식 압승
여영국 당선인 인사 "가슴 졸이게 해서 죄송하다"
 
#여영국 #노회찬 #이정미 #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