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산불에 나경원 '억지' - 민경욱 '색깔론' - 김문수의 '산불정부'

민주·바른미래·정의, 한국당에 쓴소리... '소방관 국가직으로' 국민청원 이틀만에 14만 돌파

등록 2019.04.07 18:24수정 2019.04.07 18:33
86
원고료로 응원
a

5일 오전 강원도 속초 장사동 일대 야산에 전날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옮겨와 임야를 태우자 소방대원들이 공장으로 옮겨 붙지 않도록 물을 뿌리고 있다. ⓒ 이희훈

"강원도의 엄청난 재난 앞에서 자유한국당은 산불대응의 엄중함을 간과한 채 정쟁에 몰두했다는 여론의 비난을 톡톡히 받았다. 그럼에도 한국당은 어제 우리당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안보실장의 장황한 답변을 유도해 안보실장을 제 때 못 보냈다고 또 다시 트집을 잡았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7일)

"한국당은 이번 속초시장 건으로 비난만 하면 안 된다. 대안 제시가 중요하다. 긴급한 공무가 있는 공직자는 대기순번 우선순위를 부여하도록 법을 개정하면 속초시장 같은 안타까운 사연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7일)

"이럴 때만 재난 현장 가서 브리핑 받지 말고 제발, 소방공무원들 처우개선하고 인력 늘리자는 거 반대 좀 하지 마세요." (이정미 정의당 대표, 6일)


지난 4일 강원도 동해안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당을 향해 쏟아진 말들이다. 불길은 잡혔지만 정치권에선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7일 브리핑에서 "국회 영상 속기록을 통해 한국당에서 정의용 안보실장의 답변을 듣지 않고 자기 주장을 장황하게 거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산불이 번지던 당시 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이 재난 콘트롤타워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붙잡아둔 점을 재차 언급했다. 전날인 6일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이 "마치 야당이 (정 실장) 발을 묶은 것처럼 주장하는데, 오히려 안보실장의 장황한 답변을 유도한 건 민주당 홍영표 운영위원장 회의 운영 방식이었다"고 강변한 데에 대해 재반박한 것이다.

권 원내대변인은 이어 "안타까운 것은 지금은 한국당이 국민들에게 사과할 국면이지 여당의 흠집거리를 찾을 때가 아니라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의 아픔보다 여당을 공격하는 게 더 중요한가"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속초시장 잘못 아냐"... 이정미 "소방인력 확충 반대나 말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번 화재 당시 제주도 휴가 중이었던 김철수 속초시장의 부재를 공격한 한국당을 겨냥해 "아내 환갑여행을 챙겨준 것은 비난받을 일이 아니다. 또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한 것도 현행법을 지켜 발생한 일이라 비난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썼다. 
 
a

산불 사망자 빈소 조문하는 행안부장관과 속초시장 진영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6일 오전 강원 속초 보광병원 장례식장에서 이번 고성·속초 산불로 숨진 김모씨의 빈소를 조문하기 위해 빈소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철수 속초시장 ⓒ 연합뉴스


김 시장은 화재 발생 당시인 지난 4일 아내 환갑여행 겸 제주도로 가족여행을 갔다가 속초로 곧장 돌아오지 못해 '부재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이 6일 논평에서 "화마가 덮쳐도, 전쟁 같은 참사가 터져도, 예견되었던 재앙의 기운이 짙어져도 환갑잔치는 포기하지 못하겠다는 집권여당 출신 지자체장의 사소한 행보 하나 하나가 정권과 여당의 본 모습을 보여줄 뿐"이라고 하는 등 김 시장에 대해 책임 추궁했다.


그러나 하 의원은 이에 대해  "현행법으로는 긴급한 공무가 있어도 비행기 좌석 구매에 우선권을 주지 않는다"라며 "속초시장도 이 때문에 마지막 비행기를 못 타고 다음날 아침 비행기를 탈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긴급 상황은 예고 없이 오기 때문에 미리 예약해 놓는 게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긴급 공무가 있는 공직자가 비행기표를 구할 때 대기순번 우선순위를 주는 법, 가칭 속초시장법을 발의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공직자로서 책무를 소홀히 한 것은 현행법의 문제점 때문이기에 법 개정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것도 특권이지만 국민에게 더 잘 봉사하기 위해 공직자에게 부여하는 필요한 특권"이라고 강조했다.

 
a

지난 5일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달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글은 청원 이틀만에 14만명 이상이 서명했다. ⓒ 김성욱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번 산불 대응과 관련해 구설에 오른 한국당을 꼬집었다. 이 대표는 지난 6일 페이스북에서 "대표가 내려가서 불길을 잡았다느니, 불이 번지는걸 막기위해 3.8선 사이에 둔 북한에게 알리라고 한걸 빨갱이 맞다느니, 불끄는 게 급하냐, 내 말에 답부터 하라고 재난을 지휘할 공무원들 붙들어 매고 갑질하는 일은 정말 같은 국회의원으로서 국민들한테 부끄럽고 죄송스럽다. 민폐는 그만 끼치자"고 말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을 국회에 붙잡아 둔 것 외에도, 지난 5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한 지지자가 "황 대표가 가장 먼저 달려와 산불 지도를 해 속초 고성 주불이 아침에 진화됐다"고 글을 올려 빈축을 산 일,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이 산불이 북으로 번지면 북과 협의해 진화하라고 주문한 걸 보면 빨갱이가 맞다'는 한 네티즌 글을 공유했다가 비판 여론이 일자 삭제한 일 등을 언급하며 비판한 것이다.

이 대표는 또 화재 현장에서 촬영된 소방관들의 사진을 공유하면서 "이분들 사진보고 반성 좀 합시다, 제발"이라며 "이럴 때만 재난현장 가서 브리핑 받지 말고 제발, 소방공무원들 처우개선하고 인력 늘라자는거 반대 좀 하지 마세요"라고도 했다. 그간 민주당이 소방 등 현장 공공인력 확충을 주장해왔으나 한국당 등 야당의 반대에 부딪혀 그 규모가 축소된 것을 언급한 설명이다.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 등 처우 개선을 위한 법안들도 야당 반대에 막혀 여전히 국화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5일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달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글은 청원 이틀 만에 14만 명 이상이 서명했다.

또 구설... 김문수 "촛불정부 아니라 산불정부"
 
  
a

5일 오전 강원도 속초 장사동 일대 야산에 전날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옮겨와 임야를 태우자 소방대원들이 공장으로 옮겨 붙지 않도록 물을 뿌리고 있다. ⓒ 이희훈


한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지난 6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촛불 정부'인 줄 알았더니 '산불 정부'다"라고 해 또다시 입길에 오르고 있다.

김 전 지사는 "강원도만 아니라, 제 고향 경북 영천에도 제 평생 처음으로 산불 보도가 되네요"라면서 "촛불 좋아하더니 온 나라에 산불이다. 온 국민은 홧병"이라고 썼다.
#강원도산불 #산불 #소방관 #자유한국당
댓글8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