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통첩 받은 손학규, 어떤 카드 준비할까

계속되는 사퇴 압박에도 정면돌파 의지... 12일 기자간담회 열기로

등록 2019.04.11 18:22수정 2019.04.11 18:22
2
원고료로 응원
a

최고위 주재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득표율이 낮으니 우리 당 해체하고 그쪽(한국당)으로 가자? 어림없는 소리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11일 당 사무처 월례회 발언

"지도부 총사퇴 목소리는, 탈당하겠다는 게 아니라 구당(求黨)하겠다는 것이다."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11일 페이스북 게시글


4.3 재보궐선거 참패 후 당 지도부 사퇴를 놓고 내홍 중인 바른미래당의 현주소가 그대로 드러나는 발언들이다. 

거칠게 보면, "지도부가 사퇴하라"는 바른정당계와 "지도부 중심으로 뭉치자"는 국민의당계의 대치 상황이다. 바른정당계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이미 수일 째 지도부 회의를 보이콧(거부)하고 있다. 특히 하 최고위원은 이날도 소셜미디어를 통해 "손 대표는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본다"라며 "이번 주말까지 결단(사퇴)하지 않으면 행동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라고 최후통첩까지 날렸다.

손 대표 역시 물러날 기색이 없다. 오히려 이날 "분파 작용을 씻어내야 한다"라며 정면대결을 예고했다.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혹은 당 쇄신안 발표... 손학규의 선택은?

일단, 손 대표가 현재까지 공석 중인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당대표 권한으로 임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도부 사퇴를 주장 중인 선출직 최고위원 3인(하태경·이준석·권은희)에 대한 설득이 실패했을 때 발생할 지도부 붕괴 사태를 '잠시' 멈춰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한 의원은 11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는 정면 돌파한다는 생각인 것 같다, 필요시 지역 원외위원장 등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해서라도 계속 강행할 의중인 것으로 안다"라고 밝혔다.

손 대표가 '당 쇄신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당 외부의 인사로 혁신위원회를 꾸리는 등 개혁안 발표를 통해,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는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다는 얘기다. 과거 2015년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4.30 재보선 패배 뒤 당내 비주류 사퇴 요구를 받았으나, 김상곤·조국 등을 기용한 혁신위를 꾸려 당 개혁에 나서면서 이를 돌파한 바 있다.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최근 손 대표 역시 당 일각에서 '당 쇄신안' 마련 필요성 등에 대한 건의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하 최고위원 등의 '지도부 총사퇴' 요구를 당내 주도권 다툼으로 보고 있는 쪽에선 이에 호응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당 소속 한 핵심당직자는 "선거에서 졌다고 지도부가 총사퇴하라는 건 지나친 요구"라며 "설사 바른정당계 위원들로 지도부가 바뀐다 해도, 낮은 지지율이 오른다는 보장은 없다"라고 말했다.

손 대표의 '복안'은 이르면 12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앞서 예정했던 휴가계를 취소하고 12일 한미정상회담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관련 기사]
내홍 격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꾸자? 어림없는 소리"
손학규 "유승민 한국당 발언, 시의적절"... 이준석 "박정희냐" 반발
#손학규 #바른미래당 #김관영 #하태경 #이준석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