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로 8면 채운 한겨레, 세월호 외면한 조선·동아

[세월호 5주기-일간지 리뷰] 매체 성향 따라 보도 양과 질 차이 뚜렷

등록 2019.04.16 11:43수정 2019.04.16 11:43
9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5주기인 2019년 4월 16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제외한 대부분 신문이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나 사진을 1면에 실었다. ⓒ 김시연

 
특별한 날 아침, 신문의 1면 편집 자체가 화제가 되곤 한다. 오늘이 그렇다.

2019년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 5주기다. 주요 종합일간지 1면을 보면, 누가 세월호를 기억하고 싶어 하는지, 국민 기억에서 애써 지우려 하는지 엿볼 수 있다.

진보 성향인 한겨레와 경향신문뿐 아니라 중도 성향인 한국일보, 보수 성향 중앙일보 가릴 것 없이 대부분 신문이 1면에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와 사진을 실었다. 반면 보수 성향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1면에서는 세월호 관련 아무런 흔적도 찾을 수 없다.

1면에서 세월호 흔적 지운 <조선> <동아>

<한겨레>는 단원고 2학년 8반 희생자 안주현군 어머니 김정혜씨의 지난 3년간 사진과 세월호 생존 학생 4명 인터뷰로 1면을 채웠다. <경향>은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쓰인 팽목항 노란 리본 사진과 이해인 수녀의 추모 시를 1면에 실었다.

<중앙>도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을 찾은 유가족이 단원고 학생 단체 사진을 보듬는 연합뉴스 제공 사진을 1면에 실었고, <한국>도 광화문 추모 미사 사진을 1면에 실었다.

그러나 <조선>은 세월호 대신 부산시청 강제노역 노동자상 철거에 항의하는 민주노총 공무원노조 조합원들 사진을 실었다. <동아>는 마스터스에서 우승한 타이거 우즈 사진이 1면을 차지했다.


8개 지면 할애한 <한겨레>... <조선> <동아>는 '생색내기'

이들 신문은 1면뿐 아니라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 분량에서도 큰 차이가 났다. <한겨레>는 1면을 포함해 무려 8개 면을 모두 세월호 5주기 기사에 할애했다. 전체 28면 가운데 1/3에 가까운 분량이다. <경향>도 1면 외에 2개 면을 세월호 특조위 조사 방해 기사와 안전사회 현주소를 진단하는 기사로 가득 채웠다. <한국>은 11면 1개 면에 모두 5주기 관련 기사를 실었고 <중앙>은 10면에 프리랜서 기자의 팽목항 추모 행사 기사와 사진을 실었다.

반면 <조선> <동아>는 사회면에 세월호 관련 기사 1꼭지와 통신사 제공 사진으로 생색내기에 그쳤다. <조선>은 <연합뉴스>에서 제공한 팽목항 추모객 사진과 오늘 추모 행사를 소개하는 기사를 실었다. 동아는 12면에 <뉴시스>에서 제공한 단원고 기억 교실 사진과 전날 검찰이 발표한 기무사의 세월호 가족 사찰 관련 단신 기사를 실었다. 

세월호 5주기 관련 사설을 실은 곳도 <한겨레> <경향> <한국>뿐이었다. <한겨레>는 '세월호 5주기, 한국 사회는 정말 안전해졌나'라는 사설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경향>도 '세월호 5주기인데 아직도 진실규명 작업 중이라니'라는 제목에서 나타나듯 세월호 유가족들의 특별수사단 설치 요구에 힘을 실었다. 

<한국>도 '세월호 참사 5주기, 아직도 요원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제목의 사설에서 진상규명뿐 아니라 "세월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망각"을 우려했다.
#세월호5주기 #조선 #동아 #한겨레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