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장 만난 대책위 "공주보 가짜뉴스 척결에 시가 나서달라"

'공주보 진실 대책위', 네 가지 요구사항 담은 건의문 전달... 김정섭 시장은 '원론적 답변'

등록 2019.04.16 21:53수정 2019.04.16 22:52
1
원고료로 응원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김정섭 공주시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 김종술

 
"환경부에서 자연성 회복을 위한 공주보 처리 방안을 발표한 후, 일부 적폐세력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조작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공주시 이미지가 극도로 나빠지고 있다."

공주시민단체 연대모임인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가 16일 김정섭 공주시장을 면담하고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4대강조사평가단 기획위원회의 정부 발표 후 농업용수 부족, 지하수 고갈 등 확인되지 않는 가짜뉴스가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가짜뉴스 척결에 나서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오전 10시 공주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시장과의 면담에는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 류근복 위원장을 비롯해 윤종업·고주환·고진두·양석진·배연근·김학출·이병우·박창순 회원이 동참했다. 이날 면담은 50분 가까이 배석자 없이 진행되다가 오전 10시 50분께 공주시 경제도시국장, 건설과장, 팀장 등 담당 공무원이 추가 배석해 총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공주보는 공도교를 유지하고 수문만 부분해체 한다. 그러나 공주시에는 ‘공주보 철거’라는 거짓 현수막으로 내걸렸다. ⓒ 김종술


  류근복 위원장은 "4대강 사업과 공주보가 금강의 수질을 심각하게 악화시키고 이로 인해 공주시민들의 생활뿐만 아니라 공주시 농업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게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공인된 진실이다"라며 "그러나 공주시의 미온적인 대처로 인해 공주시민들이 분열되고 시장의 리더십과 시의 행정적 공정성마저도 의심받고 있다"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대책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도출한 요구사항 네 가지를 전달했다.

① 공주시는 공주보의 탄력적 운영 및 담수를 환경부에 제안한 건의를 즉각 취소해야 한다.
② 공주시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시안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대내외에 공식적으로 천명해야 한다.
③ 공주시는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이를 불법 현수막 등으로 퍼트려 시민들을 현혹하는 세력들에 법적인 조치를 취해 한다.
④ 공주시는 시정지 및 SNS를 통해 환경부 제시안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윤종업씨는 "공주보 진실토론회를 알리기 위한 행사 현수막도 (행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공주시가 철거해버렸다"라면서 "반면 '공주보가 철거된다'는 식의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불법 현수막은 2개월 가까이 철거되지 않고 보존됐다"라고 비판했다.

고주완씨는 "지난 2월 28일 공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식 기자회견을 열고 '공주시가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갈등 양상으로 치닫는 상황을 해결해줄 것을 요구했다"라며 "개인이 아닌 단체가 집단 민원을 제기했는데, 공주시는 지금까지 답변이 없다, 공주시는 공정성, 중립성, 책임성, 투명성에 대한 근거를 가지고 조속히 답변을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박승구 경제도시국장은 공주 진실토론회 현수막 철거와 관련해 "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한쪽의 현수막만 제거됐다면 사과드린다"라며 "현재 환경부가 공주보 관련해서 읍·면·동을 돌며 지역설명회를 하고 있다, 시에서는 안내하는 입장이다, 시가 나서서 설명회를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전달한 건의문에 대해 답하고 있다. ⓒ 김종술

 
김정섭 공주시장은 "시민단체가 시 정책에 관련해 보다 적극적인 표현이 필요하다, 공주보 문제는 공주보만 갖고 말해선 안 된다"라며 "금강 전체적인 물관리 체계를 가지고 안에서 공주보를 논의해야 한다, 앞으로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라고 답했다.

김 시장은 시민단체가 전달한 건의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정치적인 갈등으로 비치는 것이 문제다. 환경부도 공주를 포함한 금강 전체의 문제로 보고 얘기가 진행 중이다. 담수는 탄력적인 이용이 필요하다. 시민의 의견을 모으려는 의지를 가지고 설명회를 추진하려고 했으나 담당자들의 지금은 갈등 시기로 설명회가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수렴했다.

앞으로 합리적인 토론 자리가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서 노력하겠다. 국책사업으로 진행된 만큼 차분하게 절차를 밟았으면 한다. (불법 현수막) 즉각 제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했으면 한다."
 

대책위는 오는 22일까지 공주시가 건의문에 대한 답변을 공문으로 전달해줄 것을 요청하며 면담을 마쳤다. 이들은 차후 공주시의 답변을 받은 뒤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시장과의 면담이 끝난 뒤 대책위 관계자는 "공주 시내를 뒤덮었던 관변단체와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 농민단체 등이 내건 300여 장의 현수막이 공주시 58개 현수막 업체 중 1~2곳에서 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제작비용도 투명하지 않다는 제보를 받았다"라며 "조만간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2월 22일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공주보 처리방안을 발표했다. 공주보는 공도교 유지, 보를 부분해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리고 공도교 안전, 지역문화행사, 지하수 문제 등 추가 분석결과를 의견수렴하여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4대강 사업 #공주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