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도입 위한 임시기구(TFT) 가동 중

충북도교육청도 미국 등 해외 교육현장 탐방 통해 IB 특장점 조사

등록 2019.04.17 15:41수정 2019.04.17 15:41
0
원고료로 응원
 

창의공학 경진대회 IB 도입을 눈앞에 둔 충남삼성고의 창의공학 경진대회 장면. ⓒ 충남삼성고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한국어화가 최종 확정된 가운데 IB의 국내 도입에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긴 박하식 충남삼성고 교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시선이 쏠리고 있다.

박하식 교장은 경기외고 교장 시절인 2011년 IB 본부(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로부터 인가를 받아 국내 공교육 최초로 IB를 도입했다. 박 교장이 현재 근무하는 충남삼성고는 지난달 IB 후보학교로 승격돼 IB 도입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충남삼성고는 이미 사실상 IB 교육과정에 맞춰 교육하고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교육청 차원에서 IB의 공교육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를 최초로 시작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IB 도입을 위한 임시기구(TFT, TASK FORCE TEAM)를 발족해 도입 방안을 세밀하게 연구 중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서울시교육청의 조희연 교육감이 IB 도입을 선언한다면 국내 공교육의 수업 및 평가 혁신은 물론 대학입시에도 대대적인 변화의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IB를 실제 도입하는 작업에선 서울시교육청보다도 제주도교육청과 대구시교육청이 선두 주자다.

이석문 교육감이 이끄는 제주교육청은 올해 읍면 지역에 1개 학교를 IBDP(고등부 과정) 학교로 지정할 예정이다. 내년에도 수요가 있으면 1개교를 더 지정하는 등 도내 수요를 고려하여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의 대구교육청도 지난해 IB 관심학교로 관내 20개 학교를 지원받았다. 그 중 9개교가 고등학교다. 이 중에서 먼저 3개교를 공식 IBDP 학교로 운영할 예정이고 이후 수요를 고려하여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현재 IB 도입을 선언하거나 도입을 검토 중인 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10곳이다. 김병우 교육감이 이끄는 충북도교육청은 IB 도입을 검토하기 위해 미국 등 해외의 IB 학교 탐방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경남도교육청, 경북도교육청, 충남도교육청 등도 IB 도입을 타진 중이다.


제주도교육청과 대구시교육청 외에 다른 시도 교육청들도 IB에 관심이 있으면 교원 연수에 참여할 수 있다. IB 본부와의 이번 협약에서 제주와 대구 이외의 교사들에게도 IB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IB는 고교학점제와 2015 교육과정 과정중심평가의 구체적 본보기다. IB 한글화의 의의는 'IB 대입을 한글로 치르고 엄정하게 채점할 수 있는 생태계 시스템 구축'하는 데 있다. IB 시범학교에서 '한글 IB'로 수업하기 시작하면, 시범학교 이외의 일반학교 교사들도 새로운 종류의 평가, 수업, 교수법을 접할 연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기존의 국내 IB 학교들은 대부분 국제학교이거나 외국인학교이고,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외국인 교원 채용 및 학교 운영비용 등을 모두 학생들이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고비용이 발생했다.

IB의 한국어화로 발생하는 가장 큰 효과는 무엇보다도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꺼내는 교육'을 위한 수업과 평가를 할 수 있는 교원 및 채점관을 국내 교사들로 양성할 수 있다. 기존의 수능을 치르지 않고 전과목 논술 체제인 IB 과정으로도 대학을 갈 수 있어서(수능최저 없는 수시 전형으로 대입 가능) 국내 수능 체제 변화에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국제학교나 특목고에서만 이루어지던 우수한 교육을 일반 공교육에서도 실시하여 경제 격차가 교육 격차로 이어지는 고리를 해소할 수 있게 된 점도 성과로 분석된다. 아울러,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시대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점도 수확이다.

IB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정성에 대한 시비에 휘말린 학생부종합전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 15개 대학의 입학처들은 지난해 7월에 IBO에서 실시한 '한국어 IB 도입 타당성 검토' 작업 중 '한국 대학들의 IB 인식 조사'에 참여한 바 있다.

이 대학들은 이미 IB를 매우 잘 알고 있었고 한국어판 IB로 지원하는 학생이 있으면 기존의 학종 학생들보다 더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 대학들은 그 이유로 기존의 학종 전형보다 IB가 더 신뢰롭고 공정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로써 불공정 논란으로 말이 많은 학생부종합전형보다 50년간 검증된 IB로 응시하는 학생들이 대입에서 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지난해 12월 전국대학입학사정관 포럼에서는 IB 한국어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을 초청하여 IB 도입 진행상황과 대입정책 변화가능성에 대한 발표를 들었다. 대학입학사정관들도 IB 도입에 따른 연구와 검토를 시작했다.

제도적으로 IB의 국내 도입에는 걸림돌이 없다. 초중등교육과정 행정규칙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2009년 이후)에는 "학교는 필요에 따라 대학과목 선이수제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이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청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고 명시돼 있다. 고등학교는 이 규정에 따라 국내 공교육에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IB 프로그램은 교육과정이 아니라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국내 국가교육과정과 충돌할 일은 전혀 없다.

실제로 IB 프로그램으로 공부한 수험생들은 '수능 최저'를 적용 받지 않는 수시전형으로 대학 입학이 가능하다. 서울대를 비롯한 20개 주요 대학의 수능최저 없는 전형은 평균 40%가 넘는다.

 
덧붙이는 글 인터뷰365에도 송고합니다.
#조희연 #국제 바칼로레아 #IB 교육과정 #서울시교육청 #IB 교육과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자 출신 글쓰기 전문가. 스포츠조선에서 체육부 기자 역임. 월간조선, 주간조선, 경향신문 등에 글을 씀. 경희대, 경인교대, 한성대, 서울시립대, 인덕대 등서 강의. 연세대 석사 졸업 때 우수논문상 받은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전개 연구'가 서울대 국어교재 ‘대학국어’에 모범예문 게재.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논술신공’ 등 저술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