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GTX-B 노선 조기 예타 통과 등 20건 현안 지원 민주당에 요청

더불어민주당, 17일 인천시와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등록 2019.04.17 17:26수정 2019.04.17 17:44
0
원고료로 응원
이해찬 대표 "GTX-B노선 연내 예타 통과 확신과 서해평화고속도로 2기 구간 반영"
 

1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 '인천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기념 촬영 ⓒ 인천뉴스

 
인천시가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의회에서 GTX-B 노선 조기 예비타당성 통과 등 20건의 현안 지원을 요청했다.

인천시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인천시청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주요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각 중앙부처별로 국비예산 지원 및 관련 법 개정을 건의했다.

시가 건의한 주요현안사항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조성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0-B) 건설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인천2호선 검단 연장 ▲인천지방국세청 청사 건립 ▲영종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인천지방법원·검찰청 서북부지원·지청 설치 ▲부평미군기지(Camp Market)조기 반환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 및 배분기준 개선 ▲국립 한국대중음악자료원 건립 유치 ▲한국물기술인증원 인천 유치 ▲계양테크노밸리 조성 ▲영종~강화 평화도로의 국가계획 반영 ▲제2공항철도 건설 ▲인천공항형 일자리창출 항공정비산업 육성 ▲민자고속도로(영종대교,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조기추진 ▲내항 18부두 도시재생 혁신지구 시범사업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관련 법령 개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관련 삼두아파트 민원해소까지 총 20건이다. 

특히, 시는 수도권 매립지 종료와 관련해서는 지역주민이 무려 33년간 피해를 감내하고 있으므로 2016년 연장 이후 더 이상의 고통과 피해 강요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대체 매립지 조성을 통해 매립 종료를 위한 민주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17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 인천뉴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10시 30분까지 진행한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10시 30분부터 시작된 인천지역 국비예산 확보와 주요현안 사업 해결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및 인천시당, 인천시 간의 다양한 의견교환 및 협의는 정오까지 이어졌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특히 3가지 현안에 대한 지원을 집중적으로 요청했다. GTX-B노선 연내 예타 통과 와 서해평화고속도로 1, 2기 동시 건설 검토 그리고 쓰레기매립지 정부차원 지원이 그것이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GTX-B노선 연내 예타 통과 확신과 서해평화고속도로 2기 구간도 논의를 해서 반영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어 "지역균형 숙원사업 중 하나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가 중요하며, 차질없이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당은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인천이 지난 27년 동안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어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현재 지자체 간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해결방안 찾을 수 있게끔 당 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 및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 인천뉴스

 
윤관석 인천시당위원장은 "인천은 지난 6·13지방선거를 기점으로 대전환을 꾀하고 있다"며, "'정체된 인천'을 '재도약하는 인천'으로, 한반도 '분쟁의 지역'에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으로 탈바꿈 하기 위해 2020년 인천시 주요 사업 예산을 확보하고 입법 및 정책에 최대한 반영시키기 위해 소임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GTX-B, 제2경인선 등 교통혁명과 원도심 개발로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들고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의 재도약, 제조업의 혁신을 통해 좋은 일자리 창출과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예산정책협의회는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박주민·설훈‧김해영‧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 이재정 대변인, 소병훈 조직사무부총장 이해식 대변인 등 당 지도부와 윤관석 시당위원장을 비롯하여 송영길 의원, 신동근 의원, 유동수 의원, 박찬대 의원, 맹성규 의원, 김교흥 서구갑 지역위원장, 이성만 부평갑 지역위원장, 조택상 중동강화옹진 지역위원장, 인천시 측에서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허종식부시장, 7개 자치구청장과 시 간부들이 대거 참석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인천뉴스 #GTX-B 노선 조기 예타 통과 #20건 현안 지원요청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의회 #최고위원회의 및 예산정책협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