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침례병원 헐값 경매는 안돼, 공공병원 설립해야"

공공병원설립을위한부산시민대책위, 1인시위-집회 ... 법원, 5월 2일 4차 경매

등록 2019.04.18 15:40수정 2019.04.18 15:40
0
원고료로 응원
a

공공병원설립을위한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4월 1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례병원 4차 경매 중단을 촉구했다. ⓒ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광역시가 경영 어려움 등으로 문을 닫은 침례병원을 부산시립의료원 금정분원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매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논란이다.

침례병원은 2017년 7월 문을 닫았다. 부산지방법원은 침례병원에 대한 경매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3차 경매까지 입찰자가 없어 오는 5월 2일 4차 경매가 예정되어 있다.

부산시는 침례병원을 부산의료원 금정분원으로 설립하기로 하고, 정부의 투자심사·예비타당성조사를 의뢰해 놓았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공공병원설립을위한부산시민대책위(아래 시민대책위)는 4월 1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례병원 4차 경매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부산참여연대,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임금채권자들이 함께 했다.

시민대책위는 회견문을 통해 "부산시민의 건강권을 헐값․반값으로 매각해선 절대 안된다"며 "민간업체가 헐값인수 한다면 우회투자 등 모든 의혹을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침례병원 4차 경매가는 440억원으로 알려졌다. 이는 원래 매각가의 절반 수준이다. 다수의 건설업체와 민간 의료기관이 4차 경매에 입찰 할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대책위는 '4차 경매의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민간매각은 부산시민의 건강권을 헐값․반값으로 팔아먹는 행위이기 때문"이라며 "4차경매가 낙찰된다면 부산시민의 염원인 공공병원(부산의료원 금정분원) 설립은 좌초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했다.


또 이들은 "민간매각은 인수업체와 우회투자자의 배만 불리는 특혜 매각이기 때문이다. 경매가 440억원은 원래 매각가의 절반수준으로 인수자는 수백억원대의 이득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시민대책위는 "임금채권자와 일반채권자(거래업체)의 채권 수백억원 중에 받을 수 있는 채권액은 0원이기 때문이다. 이는 채권자에게 공정하게 배당해야 하는 경매 목적을 위배한 것"이라고 했다.

부산지방법원은 "헐값․반값 경매절차 중단을 결정하고 부산시와 공공인수를 위한 구체적인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부산시는 "침례병원 공공인수를 위한 행정절차에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라"고 시민대책위는 밝혔다.

이들은 "오거돈 시장의 공약파기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다. 부산시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의 핵심공약을 파기한 것에 대해 부산시민에게 대대적으로 알려내고 시민들과 함께 규탄할 것"이라고 했다.

시민대책위는 4차 경매 중단을 요구하며 이날부터 부산시청 광장에서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에 돌입하고,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부산지방법원 앞 1인시위를 매일 전개하며, 4월 25일 '민간매각 저지를 위한 1차 부산시민대회'를 열기로 했다.
#침례병원 #부산광역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시키는대로 일을 한 굴착기 조종사, '공범'이 됐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