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날 맞은 울산시민들 외침 "탈핵밖에 없어"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채추진에 "선거공약과 달라"

등록 2019.04.22 17:19수정 2019.04.22 17:20
1
원고료로 응원
 

울산환경운동연합이 '지구의 날'을 맞아 22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기자회견을 열고 탈핵을ㄹ 요청했다. ⓒ 울산환경련

 

"이미 지난 2017년 기자회견을 통해서 울산의 대기질 문제를 지적하고 대책을 촉구한 지 2년이 흘렀고, 울산시장도 바뀌었지만 발암물질 및 유해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현대중공업과 LG화학, 한화케미칼, SK에너지, 고려아연 등등 유해물질 대량배출 사업장이 바뀌거나 수치가 줄지도 않았으며, 울산시의 정책도 별반 나아진 것이 없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지구의 날'을 맞아 22일 오후 2시 시청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따라서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유해물질 다량 상시배출 의심지역에 유해대기측정망을 추가 설치할 것과 전문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적, 모니터링, 시범실시, 정책변화 등을 주도하는 가칭 '대기오염·발암물질 안전관리지원센터' 설립을 적극 검토할 것"을 울산시에 촉구했다.

또 "여수산단과 같은 오염배출 축소조작 의혹이 없도록 울산지역 유해물질 대량배출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민 환경단체 입회하에 실시할 것"을 아울러 축구했다. (관련기사 : "전국적 문제, 전수조사를"... 여수 산단 대기오염도 조작 파장)

"원전 위험 해결하는 길은 원전 의존도를 점차 줄여가는 탈핵의 길 밖에"

울산환경련은 울산지역 환경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원전 추가건설과 답이 없는 고준위핵폐기물은 탈핵이 답"이라면서 "울산은 월성과 신고리 2곳의 원전으로 둘러쌓인 것만도 심각한데 5~6호기 추가건설과 신고리 4호기는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험가동에 들어갔다"고 우려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대책 없이 쌓여가는 고준위핵폐기물의 문제"라면서 "우리나라 고준위핵폐기물의 약 70%에 해당되는 고준위 핵폐기물이 임지저장소에서 적치되어 있기 때문인데, 답이 없는 고준위핵폐기물과 원전의 위험성을 해결하는 길은 원전 의존도를 점차 줄여가는 탈핵의 길 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울산시가 열성 추진중인 태화강 국가정원와 백리대숲 조성보다 자연생태계 보존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천명했다.

울산환경련은 "강은 강다워야 하며 태화강을 따라서 서식하는 동식물도 인간과 똑같이 자연환경을 누릴 권리가 있다"면서 "인간의 편의를 위해서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존해야 할 영남알프스 자연환경에 재추진되는 케이블카를 반대한다"며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부동의와 송철호 시장이 공개적으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발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재추진설이 나오고 있으며, 최근 울주군에서 다시 추진한다는 소식이 구체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선거당시 시민들과의 약속을 위반하는 것이며, 울산환경운동연합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적극적으로 막아낼 것"임을 경고했다.

또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에 대해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사연댐 해체까지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반구대 암각화를 잘 보존하여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은 문화재적 가치나 경제적 가치에서 사연댐 정도와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맑은 물 공급도 중요하지만 물 문제는 비용과 방법의 문제일 뿐, 대안이 가능하다"며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서 울산시민들이 사연댐 물을 양보할 경우 그 대안을 위한 비용은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환경련은 "정부와 기업의 특단의 저감대책 못지않게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생활 속의 저감 실천도 함께 해야 한다"며 "자동차 공회전 금지, 대중교통 이용과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 또는 걷기, 소각금지 등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일에 함께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마구 버려지는 스치로품과 비닐, 플라스틱 용기가 바다로 흘러가서 잘게 부숴진 알갱이를 어퍠류와 물고기가 섭취하고 먹이사슬을 통해서 인간의 체내에 흡수 축적됨으로써 인류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요인이 되고 있음을 시민들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며 "따라서 일회용품 덜 쓰고 시장바구니 이용하기, 분리수거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윤리 실종, 정부 및 자치단체의 환경정책 허술"

한편 기자회견에서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숨 좀 쉬고 살자는 아우성이 도처에서 들려오는 등 우리가 공짜처럼 숨쉬는 원천인 대기질은 갈수록 오염되어서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며 "자연환경을 인간의 소유물로 생각하고 지나친 난개발과 오염물질을 마구 배출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또한 "여전히 공해 오염물질을 마구 배출하고, 심지어는 배출 자료를 축소 조작하는 사태까지 이르렀다"며 지난 4월17일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여수 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실태를 무더기로 적발했다고 발표한 내용을 상기했다.

울산환경련은 이어 "무려 235개 배출사업장이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4년 동안 총 1만3천 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했음이 드러났다"며 "이는 미세먼지로 인해 사회적 우려가 고조된 상황에서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측정업체에 배출조작을 요구하고 측정대행업체는 이를 충실히 따랐음이 밝혀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기업윤리의 실종, 정부 및 자치단체의 환경정책의 허술함과 관리 부재가 어우러진 결과"라고 지적했다.
#울산원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