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구조의 한반도 주변상황

[현대사 100년의 혈사와 통사 101회] 연재를 마무리 하면서 ①

등록 2019.05.13 16:54수정 2019.05.13 16:54
0
원고료로 응원
 
a

백두산 전설 하나 추가!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아 잡아든 가운데,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박수를 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끝이고 태평양의 서쪽 끝자락에 자리잡은 우리 나라는 해양세력 대 대륙세력, 유교문화권 대 기독교문화권, 자본주의세력 대 공산주의세력의 대척지대가 되었다. 그래서 늘 주변 열강으로부터 침략과 분단의 위협을 받아야 했다.
 
중국은 한반도가 자국의 '뒤통수를 내리치는 망치로', 일본은 '자신들의 심장을 겨누는 비수로', 미국은 '동북아의 전진 기지로', 러시아는 '자국의 팽창에 분리될 수 없는 행동반경으로' 각각 인식하면서 결코 영향력은 내려놓으려 하지 않았다. 이같은 상황은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북핵과 미사일 발사로 조성된 한반도 위기상황은 역대급이었지만, 따지고 보면 '오래된 현재성'이라 할 수 있다. 시민들의 촛불혁명으로 정권이 바뀌면서 한반도 위기상황은 평화지대로 전환되고 있다. 
  
a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김정숙 여사,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한 친교를 겸한 단독회담에서 악수하며 눈을 맞추고 있다. ⓒ 연합뉴스

 
주변 열강은 힘이 강하거나 국제정세가 유리하다 싶으면 단독으로 집어삼키려 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쪼개어 반쪽이라도 야욕을 채우고자 했다. 이른바 '지리적 숙명론'이 아니더라도 동북아의 한반도와 유럽의 폴란드는 지리적 유사성을 떨치기 어렵다.
 
16세기 일본이 임진왜란의 전후처리 협상과정에서 명나라에 조선을 양분하여 남반부를 일본에 넘기라는 제의한 이래 주변 열강은 틈만 나면 한반도를 독점적으로 지배하거나 분할지배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중립화를 제기하였다.
 
1882년 일본과 청국이 조선에서 패권을 다툴 때 일본이 미ㆍ영ㆍ불ㆍ독 4개국 협정을 통한 한반도 중립화론을 제기한 것이나, 일본이 청국과 전쟁(청ㆍ일전쟁)을 하면서 조선중립화를 제의한 것은 모두 전통적인 한ㆍ청 관계를 끊고 일본의 지배권을 강화하려는 술책이었다. 이같은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대치는 계속되었고, 지금 극한점에 이르고 있다.
  

일본 총리 관저로 함께 들어가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2018년 5월 도쿄에서 개최된 제7차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계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양자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다자국제회의 계기에 서로 만난 적은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후 지금껏 일본을 국빈방문한 적이 없고, 아베 총리 역시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을 국빈 방문한 바 없다. ⓒ AP Pool Photo

 
세계사적으로도 우리 민족만큼 빈번한 외세침략을 겪고, 이를 극복하면서 민족국가를 꿋꿋이 지켜온 나라도 흔치 않을 것이다. 폴란드, 베트남, 아프가니스탄 등을 꼽을 뿐이다. 1,000년을 넘게 이민족의 영향하에서도 민족을 온전히 보전한 집단은 한국뿐이다. 그것은 한민족의 문화적 우수성과 그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강한 동질성에 기인한다. 
 
세계의 민족분포를 종족ㆍ지리ㆍ경제 집단개념으로 분류하면 590개 정도이고, 이를 다시 언어학ㆍ민속학적으로 크게 나누면 80개 정도인데, 이중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종족)은 16개 정도에 불과하다. 이 16개 민족이 역사적으로나 현재적으로 세계를 이끌어온 중심 국가의 역할을 하여 왔다. 오랜 세계사적인 흥망성쇠의 과정에서 이들 민족(국가)들의 문명과 역량이 세계사의 중심 부문을 구성하고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30일 오후(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열린 2018 G20 정상회의 세션1회의에 참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나란히 앉아 있다. ⓒ 연합뉴스

 
우리는 더 이상 민족내부끼리 낡은 이념싸움과 이해다툼과 지역갈등을 벌일 여유가 없다. 국제화 시대에 민족공동체의 생존과 발전에 눈을 돌려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기를 맞아 향후 30년이면 바닥날 석유자원과 대체에너지개발, 식량무기화에 따른 양곡수급, 물 부족, 자원고갈, 오존층파괴, 이상기온,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인구 노령화, 불균형한 남녀성비, 국제공용어와 민족언어보호, 군축문제, 이질화된 문화, 사이버세계의 팽창, 생명공학의 궤도이탈, 인간게놈 프로젝트, 나노기술, 성 타락, 가족해체, 이익집단화 등 민족적 차원에서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지난 세기가 그나마 '예측가능' 의 시대였다면 향후 세기는 밀레니엄 버그에서 보듯이 그야말로 예기치 못한 한계와 재앙에 부닥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남북이 갈라지고 적대화 하고서는 민족 공동체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a

(포트모르즈비[파푸아뉴기니]=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포트모르즈비 시내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1.17 ⓒ 연합뉴스

 
한민족은 현재 중국에 150만 명, 일본에 130만 명, 미국에 200만 명, 러시아 연방에 100만 명을 포함하여 세계 142개국에 700만 명에 이르는 교민을 갖고 있다. 본국 인구와 비율로 따질 때 유태인 다음이고 절대다수에서는 중국인, 이탈리아인 다음가는 세계 4위에 해당한다. 특히 미ㆍ중ㆍ일ㆍ러 4대 강국에 집중적으로 많은 교민이 거주하고 있는 것도 특색이다.
 
과거 제국주의 시대에는 영토가 곧 국력이고 인구가 국제적인 파워의 상징이 되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이 영토와 인구에 못지않은 국력이고 힘의 상징인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세계 최첨단을 달리고 있는 우리의 인터넷, IT기술을 통해 4대 강국을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 산재한 한민족을 외교력과 정보통신으로 엮어나간다면 상품 수출은 물론 한민족의 문명권과 문화를 범세계적으로, 국제적으로 확산시키는 인적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촛불혁명으로 나타난 대한민국의 이미지상승이 문화와 상품수출로 이어지고 교민들의 지위향상으로 연결되면 한민족의 문명권은 세계사의 변방에서 중심권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잠시 눈을 돌려 주변을 살펴보자. 한반도는 지구상에서 마지막 남은 유일한 냉전지대이고 유엔가입 200여 개국 중 유일한 분단국이다. 분단 이후 열전ㆍ냉전ㆍ신냉전을 모두 겪은 유일한 민족이다.
 
지금 중국은 시황제를 꿈꾸는 시진핑의 대국주의, 도무지 언행에 갈피를 잡기 어려운 미국 트럼프의 자국우선주의, 21세기 짜르의 길을 걷고 있는 부틴의 러시아, 한반도 화해 분위기에 어깃장을 놓으면서 군사대국을 추진하는 아베 일본, 동서남북 어디에도 우리 운명이 평탄해 보이지 않는다. 
 
결국 남북화해 협력을 통해 민족적인 구심력으로 외세의 원심력에 대응하면서 평화공존, 촛불정신을 세계화하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겠는가.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현대사 100년의 혈사와 통사']는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현대사_100년의_혈사와_통사 #한반도 #한반도주변열강 #남북문제 #동서문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지식인 134인 시국선언' 주도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