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자위대 헌법에 명시할 것"... 국민 64% "필요 없다"

<산케이신문> 단독 인터뷰... 북한과 정상회담추진 의사도 밝혀

등록 2019.05.03 16:29수정 2019.05.03 16:30
1
원고료로 응원
 

일본 제헌절을 맞아 아베 총리의 단독 인터뷰와 헌법 개정 여론조사 결과를 실은 야후 뉴스 ⓒ 야후뉴스

아베 총리가 5월 3일 일본의 헌법제정기념일을 맞아 평화헌법 개정과 북일정상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날 <산케이신문>과 진행한 단독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는 창설 이래 줄곧 평화헌법에 위배된다는 비판을 받아온 자위대를 헌법에 명시하고,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만나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의 존재가 합헌이라는 것은 국민도 정당도 인정하고 있다"라며 "자위대의 존재를 명문화해서 위헌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것이 우리 세대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의 외교 문제에 대해서는 "상호불신의 껍질을 깨려면 내가 직접 김 위원장과 만나 대화하는 수밖에 없다"면서 "조건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일정상회담을 추진할 뜻을 내비친 것이다.

개헌과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은 아베 총리를 포함한 일본 자민당 정치인들의 숙원 사업이다. 헌법제정일을 맞아 이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은, 아베 총리가 자신의 임기 내에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개헌 반대할 여지 없어"... 하지만 국민 64% 반대

아베 총리가 원하는 헌법 개정의 핵심은 전쟁과 군대 보유를 금지한 평화헌법 제9조를 수정하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1항과 2항을 큰 틀에서 깨지 않되, 자위대의 존재를 명시하는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헌법 개정을 기치로 내건 이전 선거에서 승리한 사실을 언급하며 "자민당 내에도 개헌을 반대하는 사람은 있었지만, 이제 그럴 여지는 없어졌다. 한번 결정되면 일치 결속해서 전진하는 것이 책임 정당의 긍지"라며 당내의 반대 여론을 일축했다. 

또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납치 문제에 대한 내 생각을 명확하게 전해 정상회담에서 진지하게 논의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북미회담에서 이룬 합의를 실천하는 게 중요하며, 북한이 비핵화 하기 전에는 경제 제재는 계속돼야 한다는 기본 방침엔 변함이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평화헌법개정에 대한 일본 국민의 생각은 아베 총리와는 달랐다. <아사히신문>이 이번 헌법제정일을 맞아 벌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국민의 72%는 헌법을 바꿀 만한 분위기가 현재 조성돼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뿐만 아니라 제9조 개정 필요성에 대한 조사에도 "필요 없다"고 답한 비율이 64%에 달해 일본 정부와 극명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아베 총리가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하는 명분으로 '자위대원이 긍지를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내세운 것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고 답한 비율이 49%에 달했다. 반면, "납득한다"고 말한 이들은 40%에 그쳤다.
#아베 #평화헌법 #정상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연락은 쪽지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