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사립유치원 매입 공립유치원 전환

‘매입형 유치원’공개모집, “유아 교육 공공성 강화하겠다”

등록 2019.05.13 11:37수정 2019.05.13 12:01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기존 사립유치원 부지와 건물을 매입해 공립유치원으로 전환·운영하는'매입형 유치원'을 오는 22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매입형 유치원을 통해 공립유치원 수요를 맞추고 유아 학부모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는 등 유아교육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게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설명이다.

'매입형 유치원'은, 선정위원회심사와 교육부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이번에 15개 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유치원은 공유재산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0년 3월 공립유치원으로 개원한다.

유치원을 매각하고 싶은  사립유치원은 22일까지 각 교육지원청 유치원 담당 부서에 공모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매입형 유치원'신청 대상은 현재 운영(예정 포함) 중인 사립유치원 가운데 자가 소유, 단독건물을 가지고 있고 10학급 이상 인가를 받은 유치원이다.

'매입형 유치원'선정 기준은 ▲교사·교지 매입 가능 여부 ▲시설여건 충족 여부 ▲공립유치원 선호도가 높은 지역 ▲단설유치원 설립·공립유치원 유아 배치 비율이 낮은 지역 ▲통학 안전 등 교육환경 적합성 확보 여부 등이다.

'매입형 유치원'제외 대상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유치원 ▲소유권 관련 소송·분쟁이 있는 유치원 ▲놀이학교·어학원으로 전환한 적이 있는 유치원 ▲최근 2년간(2017년 1월 이후) 감사 관련 고발된 유치원 ▲각종 지도(감사)·점검 지적사항에 대해 조치하지 않은 유치원 등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매입형 유치원'설립을 확대해 현재 26%인 도내 공립유치원 취학률을 21년 40%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 #공립유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