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포격 후에도 식량 지원... 남북 교류 불씨 살려야"

[현장] 14일 대북지원 민간단체 "군사·정치와 별개로 북한 동포 생각하자"

등록 2019.05.14 14:16수정 2019.05.14 14:16
2
원고료로 응원
a

대북지원 민간단체의 호소 국내 대북지원·교류 관련 민간단체와 종교계는 14일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남북의 군사·정치적 긴장 상태와 별개로 ‘북한 동포를 위한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는 절박함을 전했다. ⓒ 민화협


"민화협은 과거 2011년 연평도 포격 몇 달 후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3000톤의 식량 대부분을 육로로 북한에 보냈다. 그렇게 남북 교류의 불씨를 어렵게 살려냈던 경험이 있다. 다시 한번 그런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아래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간곡하게 말했다. 최근 '대북 식량 지원이 대화 재개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주장과 '북한의 발사체 실험을 보면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이 문제점이 있는 것'이라는 반박이 오가는 가운데, 대북 민간단체들이 정부에 인도적 지원을 호소한 것이다.

국내 대북지원·교류 관련 민간단체와 종교계는 14일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남북의 군사·정치적 긴장 상태와 별개로 '북한 동포를 위한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는 절박함을 전했다.

지난 3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북의 식량 부족이 심각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8일 정부가 북에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힌 이후 민간단체들까지 나선 것이다.

"정부, 민간단체 방북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들은 남북교류를 위한 사회단체 협의체인 민화협과 대북 인도지원 민간단체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국내 7대 종단 연합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등 3개 단체다.

이기범 북민협 회장은 "WFP는 북한에 약 136만 톤의 식량이 부족하다고 했다, 이 식량은 북한 주만 1010만 명이 먹을 수 있는 양이다, 인도적 개입이 시급하다"라며 "수확과 탈곡도 필요한데, 여기에 필요한 영농 기자재와 장비도 제공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민간단체를 활용해주기를 바랐다. 민간단체가 대북지원을 위해 물자반출·방북승인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협력·지원해주길 바란다는 것.

이 회장은 "남북협력을 통해 식량 개선뿐만 아니라 (북측)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 협력사업도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 북녘 인민들의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남북이 함께 평화와 번영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인성 KCRP 남북교류위원장은 북에 인도적 지원물자를 보낼 때 분배가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일각의 우려한 의식한 듯 '투명성'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한 결과"라며 "최근 북한이 국제지원을 받을 때 (분배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보편적인 기준을 따른다고 들었다"라고 밝혔다.

정부도 이들 민간단체를 만나 이들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이날 오후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과 관련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민간단체 대상 간담회에 참석한다. 앞서 이날 기자들과 만난 통일부 당국자는 "대북 식량지원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춘궁기로 명시한 5∼9월 안에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본다"라고 밝힌 바 있다.

세계식량계획(WFP)·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이달 3일 공동 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 보고서는 "(북에) 적절하고 긴급한 인도적 행동이 취해지지 않으면 춘궁기(lean season)인 5∼9월 동안 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식량지원 #북한 #민화협 #대북지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