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석 국방부차관 대구 등 방문해 올해 안에 통합공항 이전후보지 선정키로

대구와 군위, 의성 등 방문 지자체 협조 당부, 민간공항 대구 존치 요구하는 시민단체는 주민투표 요구 기자회견 열어

등록 2019.05.15 17:32수정 2019.05.15 23:17
13
원고료로 응원
a

서주석 국방부차관이 15일 대구시를 방문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면담을 갖고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후보지 결정을 올해 안에 하기로 약속했다. ⓒ 대구시청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지가 올해 말까지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대구를 방문해 이전부지 연내 선정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대구공항 이전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요구했다.

서 차관은 15일 대구시와 이전후보지인 경북 의성군, 군위군을 차례로 방문해 향후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에서는 지난 9일 국방부에서 개최된 '제3회 대구 군공항 이전부자 선정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그간의 추진상황과 향후계획,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이전사업비 및 종전부지 활용방안, 이전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을 설명했다.

대구시는 최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와 합의한 이전 사업비가 8조원에서 8조2000억 원 정도라고 밝히고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전사업비를 충분히 충당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를 찾은 서 차관에게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등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기존 정부 발표대로 연말까지 최종 이전 부지를 반드시 선정해 줄 것"을 강조했다.

김진상 대구시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도 "지난 4월 2일 정부의 이전부지 연내 선정 발표 이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선정절차를 착실히 준비해 연내에는 반드시 이전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주석 차관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절차를 준수하면서 연내 최종 이전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이어 "이전부지 선정과 더불어 이전주변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 대책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자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국방부는 서 차관의 군공항 이전을 위한 지역 방문과 관련해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이전부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공항 존치 요구하는 시민단체, 주민투표 요구
  
a

시민의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 운동본부 등 회원들은 15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공항 이전에 앞서 주민투표를 요구했다. ⓒ 조정훈

 
하지만 이날 오후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와 '남부권관문공항 재추진본부' 회원들은 대구시를 방문해 '민간공항 이전 여부를 주민투표로 직접 결정해야 한다"며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했다.

이들은 "대구국제공항은 국내 유일의 도심공항"이라며 "국제선 이용객이 국내선 이용객을 처음으로 추월하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구의 신성장 동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공항을 존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고 한 번 옮기면 다시 조성하는 것이 불가능한데도 임기가 제한된 시장이 독단적으로 추진할 경우 책임지지 않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대구공항을 이전에 대한 주민투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서주석 #권영진 #대구시 #주민투표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