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왜곡훼손 세력, 특별법 제정해 반드시 처벌해야"

5.18민중항쟁 제39주년 대전충청기념식 개최... 자유한국당 규탄 한 목소리

등록 2019.05.17 15:46수정 2019.05.19 08:08
1
원고료로 응원
a

'5.18민중항쟁기념 대전충남행사위원회'가 17일 오전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개최한 '5.18민중항쟁 제39주년 대전충청기념식' 장면. 사진은 김정호 대전충청5.18유공자회 회장이 기념사를 하는 동안 회원들이 함께 단상에 나와 서 있는 모습. ⓒ 오마이뉴스 장재완


  5.18민중항쟁 제39주년을 맞아 대전충청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기념식을 열고 5.18망언으로 5.18정신을 훼손시키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극우보수세력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5.18진상규명과 5.18왜곡훼손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5.18민중항쟁기념 대전충남행사위원회'는 17일 오전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5.18민중항쟁 제39주년 대전충청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20여명의 5.18동지회 대전충청회원들과 허태정 대전시장, 이남일 대전지방보훈청장, 박범계·조승래 국회의원, 장종태 대전서구청장,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 등 대전지역 정관계 및 시민사회 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천주교대전교구 김순호 원로신부와 김선건 충남대 명예교수, 이정순 대전평화여성회 고문, 이완규 대전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 등 대전지역 민주화운동 원로들도 함께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은 성서대전 실행위원장인 김신일 목사의 '그대 오르는 언덕'과 '상록수' 노래공연이 식전행사로 진행됐고, 사회자로 나선 이영복 대전충청5.18민주유공자회 사무국장의 개식선언으로 시작됐다.

이 사무국장은 "올해로 5.18민중항쟁 39주년을 맞고 있다. 그러나 지난 촛불혁명으로 마땅히 해체되어야 할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살아남아 '막말'과 '역사왜곡'으로 5.18희생자들을 모욕하고, 숭고한 정신을 훼손시키고 있다"며 "5.18은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역사다. 이를 훼손하는 자들을 처벌하는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하여 5.18 정신을 계승해 나가고자하는 마음으로 이번 기념식을 마련했다"고 행사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기념사와 인사말이 이어졌다. 기념사에 나선 김정호 대전충청5.18유공자회 회장은 "5.18민주화운동은 6.10항쟁으로, 촛불혁명으로, 이 나라 민주주의를 소생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며 "그러나 적반하장 적폐세력은 강고하게 발악을 하고 있다. 특히 5.18에 대한 폄훼는 도를 넘어섰다. 부인·비방·왜곡·날조·허위사실 유포 등 극우보수를 참칭한 이들의 망동은 입에 담기조차 참담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민주항쟁은 종복몰이의 대상이 아니다. 정쟁의 대상은 더욱 아니"라면서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어야 하고, 그 진실을 바탕으로 치유와 화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거짓으로 역사를 뭉갤 수 없다. 정의가 바로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자유한국당의 '5.18망언'을 비판했다. 그는 "5.18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망언을 이어가고 있는 일부 못된 정치인들이 우리 사회 주류 정치인들 중의 일부라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그럼에도 그들은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역사는 도도히 흘러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 진실을 규명해 내고, 숭고한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a

'5.18민중항쟁기념 대전충남행사위원회'가 17일 오전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개최한 '5.18민중항쟁 제39주년 대전충청기념식' 장면. 사진은 이날 기념식 마지막 순서로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모습. ⓒ 오마이뉴스 장재완

   
박범계 국회의원은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9년 전에는 신군부가 폭동을 일으켰고, 지금 2019년에는 자유한국당이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역사를 왜곡하는 그들을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는 "오늘 39주년을 맞는 광주민주항쟁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항쟁이다. 군부독재에 맞선 광주시민들의 항쟁은 지금도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전국의 광주에서 계속 되고 있다"면서 "광주 영령들에 대한 진정한 위로와 애도는 추억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가 서 있는 이곳에 민주주의를 우뚝 세우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대식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도 "우리사회 적폐의 뿌리인 자유한국당이 좀비처럼 살아나 5월 항쟁에 대한 망언을 서슴치 않는 것은 5월항쟁을 계승한 촛불항쟁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고, 촛불국민을 모욕하고 우리 사회를 촛불항쟁 이전의 부패와 비리의 적폐지옥으로 되돌리려는 것"이라며 "반민주 독재 분단세력에 대한 단죄와 청산 없이는 새로운 사회대개혁도 결코 실현되지 않기에 우리는 수구보수세력, 민족반역자들에 대한 적폐청산투쟁을 멈춰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인사말에 이어서는 대전작가회의 최광임 시인의 헌시 낭송이 이어졌다. 그는 '민주화 피다'라는 제목의 시를 통해 "민주화는 그렇게 자란 꽃입니다/ 포화와 민주화가 같은 꽃일 수 없듯/독재 타도를 독재의 후신들이 외친다고 피는 꽃이겠습니까/ 민주화는 5월 광주의 붉은 피를 값으로 주고 피었습니다/ 그러므로 피고 지고 또 피는 이 땅의 꽃/ 자유와 민주를 아는 사람나무에서만 피는 꽃입니다"라고 노래했다.

끝으로 참석자들은 오월의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을 힘차게 손을 흔들며 제창하면서 기념식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저녁7시 대전역 서광장에서는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와 '제39주년대전충청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가 주최하는 '5.18민중항쟁 정신계승 대전시민 촛불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5.18 #5.18민중항쟁 #5.18기념식 #5.18대전충청기념식 #적폐세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