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양호 일원에 모노레일-루지 설치 등 계획 발표

조규일 시장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 근린공원, 둘레길 등 조성

등록 2019.05.17 15:39수정 2019.05.17 15:53
0
원고료로 응원
a

진양호 전경. ⓒ 진주시청

  
a

조규일 진주시장이 '진양호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했다. ⓒ 진주시청

 
경남 진주 진양호 일원에 모노레일과 루지 등이 들어서는 '근린공원'과 '둘레길', '가족공원'으로 조성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5월 17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총사업비 2430억원을 들여 △남강과 함께하는 레저·문화공간인 '근린공원' 과 △수려한 호수경관과 힐링이 함께하는 '진양호반 둘레길', △가족과 진양호 노을이 함께하는 '가족공원'이 조성된다.

조규일 시장은 "지난 43년 동안 낙후되어 온 진양호 일원을 전면 재단장하는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오늘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진양호는 전망대와 동물원을 찾는 관광객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렇다 할 공원시설이 없어 이용자가 해마다 감소하여 활성화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며 "본격적인 활성화 방안이 논의되고 보상비가 확보되는 구체적 계획이 추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고 했다.

'진양호 근린공원 조성' 사업은 "가족과 함께 편안하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고, 지역관광과 연계한 찾고 싶은 문화공원"을 조성하고, "4계절 축제와 이벤트가 있는 특별한 모험공원", "울창한 숲과 자연이 함께하는 건강한 힐링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진주시는 이곳에 모노레일과 루지 설치, 어드벤처 모험놀이 시설과 복합전망타워 조성, 주차장, 방문자센터, 편익시설 새로 조성한다.

또 진양호공원 입구부터 진양호 수변 쪽 가족쉼터 주변으로는 캠핑장, 워터 프론트, 예술가들을 위한 아트센터 등이 들어선다.


또 조 시장은 "진양호 동물원 활성화를 위한 동물원 위치 이동 조성, 생태정원을 새롭게 조성하고 기존 동물원 지역에는 컨벤션센터, 복합문화 예술체험 공간, 유스 호스텔 등 문화 휴양이 어우러진 시설들을 조성하게 된다"고 했다.

진양호반 둘레길은 모두 33㎞ 정도로 현재 현장조사와 용역이 추진되고 있으며, 진양호 자전거 순환도로와 연계하여 진양호 공원~물문화관~진수대교~청동기박물관~대평마을~명석오미마을~진양호 양마산길을 순환하는 코스로 개설된다.

조 시장은 "수변 경관이 수려한 곳에는 데크로드와 전망데크를 설치하고 진양호반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친환경 숲길탐방로를 조성할 계획으로 사업비는 50억 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시장은 "한국수자원공사 남강지사와 함께 공동협약 양해각서 작성을 시작으로 진양호일원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호반 숲길을 산책하고 즐기는 숲속정원과 캠핑장을 조성할 것"이락 했다.

진양호 공원 명칭 변경 여부에 대해, 조 시장은 "명칭 변경 필요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 64%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공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6월 중에 명칭을 공모할 계획"이라고 했다.

조규일 시장은 "서부경남KTX 개통으로 늘어 날 교통ㆍ관광 수요에 대비해 우리시에서 추진하는 유네스코 창의도시와 문화도시 지정, 남강변 중형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을 포함한 원더풀 남강 프로젝트와 함께 진양호 친환경 레저 힐링 문화 공간이 조 되면 진주시는 누구나 찾고 즐기고 머무르고 싶은 문화 관광 도시로 도약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조규일 #진주시 #진양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