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채용비리 의혹 김성태, 박주민 '직권남용' 고발한 이유

"왜 여권 의혹은 언급 안 하냐" 반발... 박 의원 "기자회견이 직권 남용?"

등록 2019.05.21 17:44수정 2019.05.21 17:54
8
원고료로 응원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자료사진) ⓒ 연합뉴스

 "박주민 의원은 밑도 끝도 없이 '김성태를 죽이라'는 더 이상의 몽니와 생떼를 그만 부려라."

김성태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의원(서울 강서구을)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 의원(서울 은평구갑)을 형법 123조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성태 의원은  딸의 KT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남부지검은 2012년 당시 12명의 채용청탁이 있었던 점을 밝히고 이석채 전 회장 등을 기소했으나, 정작 청탁 당사자는 기소되지 않았다. 검찰에 따르면 김 의원 딸은 지난 9일 참고인 조사를 받았으며, 김 의원은 현재 조사를 앞두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 박주민 의원은  KT새노조·참여연대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남부지검의 부실 수사를 규탄하면서 수사 대상 확대와 수사 주체를 서울중앙지검으로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성태 의원이 고발을 들고 나온 것.

김 의원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박주민 의원은 검찰의 수사권 남용을 감시해야 할 국회 법사위원일 뿐만 아니라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이자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으로서 누구보다 검찰에 크나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서 검찰권 남용을 압박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면서 "'김성태 딸'이 KT에 입사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고 한다면 누가, 왜, 어떤 특혜를 베풀었는지는 분명하고 명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박주민 의원은 왜 민주당 출신의 문희상 의장이나 변재일 의원 등의 친인척, 그리고 유은혜 의원과 노웅래 의원 등의 보좌진 등이 KT에 입사하게 된 경위와 관련된 의혹은 물론 박원순 시장 휘하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에 대해서 말 한마디 하지 않느냐"면서 "치졸하고 가증스런 작태"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박 의원이 어쩌다가 홍위병을 자처하고 나서게 됐는지 모르겠지만,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끝내 정치적 역풍으로 되돌아가게 될 것"이라면서 "이른바 'KT 채용비리 수사'라는 명분으로 정권에 의해 기획된 정치공작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맞서 싸워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와 시민단체 등은 앞선 기자회견을 통해 남부지검 미진한 수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 김성태 의원 즉각 소환 및 KT 채용비리 청탁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 ▲ 2012년 뿐 아니라 황창규 회장 이후 채용까지 채용청탁에 대한 수사를 확대 ▲ 검찰 수사주체를 서울중앙지검으로 변경 ▲ 밝혀진 부정입사자에 대한 KT 자체 조치 ▲ 채용비리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청탁금지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박주민 "예외없는 수사 필요...기자회견이 직권남용이 되나?"

한편, 박주민 의원은 같은 날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20일)기자회견 때도 말씀드렸지만 KT 채용비리는 반드시 진상이 규명되고 잘못한 사람은 처벌돼야 하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채용청탁을 했다고 의심되고 있는 김성태 의원을 비롯한 유력인사들에 대해서도 예외없이 철저히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김 의원의 고발 조치에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그는 "(김 의원이) 제가 검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평해주셔서 매우 영광스럽다"며 "기자회견이 직권남용이 될 수 있다는 어마어마한 상상력으로 큰 웃음을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고도 꼬집었다.
 
#김성태 #박주민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KT채용비리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