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가스 배출 해결방법 없다"는 현대제철, 조업정지에는 '전전긍긍'

23일 당진시청에서 면담... 시민단체 "시민에게 사과부터 해야"

등록 2019.05.24 17:05수정 2019.05.27 09:10
0
원고료로 응원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물의를 빚고 있는 현대제철의 안동일 사장이 당진시장을 만나 충남도의 조업중지 처분을 받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당진시가 요구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면담 요청도 철회를 요구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지난 23일 당진시청 접견실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배석한 관계자들은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당진시가 앞서 요구한 저감대책 제시 요구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지난 7일 당진시는 현대제철에 공문을 발송하고 △시안화수소 대책 △적색 분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가 감축방안 △브리더 개방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을 요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충남도, 당진 현대제철 '비상밸브 임의개방' 검찰 고발...조업중지 10일 처분)

이날 면담 자리에서 김홍장 당진시장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문제로) 최근 글로벌 기업인 현대제철에 대해 당진시민들이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현대제철을 압박했다.

배석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대제철 측은 안동일 사장이 직접 자신이 이전에 근무했던 포스코 상황과 비교해 가면 조목조목 설명했다고 한다.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뜻은 밝히면서도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해서 당진시의 이해를 구했다.

현대제철은 저감장치가 고장난 채로 운영됐던 소결로에 대해서는 오염방지 시설정비가 마무리 단계인만큼 해결이 된 것으로 설명했다. 또한 브리더 무단개방의 경우 현재로서는 해결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며, 제강공정에서 발생한 적색분진에 대해서는 운영상의 문제로 그 발생 횟수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현대제철 당진공장 점검모습 현대제철 당진공장 점검에 나서 브리더 무단배출을 적발하고 있는 충남도와 경기도 공무원들(사진제공 충남도) ⓒ 최효진


여기에 더해 현대제철 측은 브리더 개방으로 인한 충남도의 조업중지 10일 처분에 대해 고로 중단으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우려하면서 당진시의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당진시가 지난 5월 초 요청한 정의선 그룹 부회장과의 면담 요청을 철회해 달라는 뜻도 전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홍장 당진시장은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면담을 마친 후 김홍장 당진시장은 "현대제철은 지금까지 지역상생을 위해 다양한 약속들을 해 왔지만 지켜지지 않은 것이 많았다"면서 "앞으로 당진시민과 현대제철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더욱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에서 굴뚝에서 나오는 검은 띄 현대제철에서 검은 연기가 흘러가는 모습 ⓒ 최효진

 
'현대제철 대기오염 대책위'의 유종준 집행위원장은 "현대제철은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현방안을 내 놓아야 하는데 노력하겠다는 수준"이라면서 "당진시장을 만나서 조업중지에 대해 협조를 요청하고 그룹 오너에 대한 면담 요구를 취소해 달라고 할 것이 아니다. 현대제철은 당진시민 전체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와 책임자를 문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서 당진시는 기존 요구 외에도 실질적인 주민 민원 요소인 (측정되지 못하는) 비산먼지 대책,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실시간 공유체계 구축 등을 언급했다. 또한 저감장치 면제시설의 자가측정은 당진시가 추천하는 업체까지 포함해 복수로 선정하자고 제안했다.
덧붙이는 글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 #당진시 #조업정지 #정의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