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지진특별법 제정 위해 총리실 산하에 통합기구 만들어 달라"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토론회에서 지진특별법 제정 촉구, 총선 출마에 대해선 손사레

등록 2019.05.29 00:53수정 2019.05.29 00:53
0
원고료로 응원
a

이강덕 포항시장이 28일 오전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 조정훈

 
이강덕 포항시장이 내년 총선 출마설을 일축하며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에 모든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28일 오전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중견언론인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제가 지금 할 소임은 지진을 대처하라고 뽑아줬는데 내팽개치고 나가겠다는 것은 맞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포항 지진의 특징은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인한 인재였다"며 "지금까지 지진 트라우마가 계속되고 인구가 5000명 이상 줄고 있는데 정부가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추산한 피해액은 800억 원이지만 실질적 추산은 10조에서 14조 원 정도 될 것"이라며 "경제적 타격, 물적 피해 등을 포함하면 엄청나다. 객관적이고 정밀한 조사를 위해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항 지진의 진원지인 흥해는 주택의 88%가 피해를 입었고 경제적 약자와 노령자 등 취약계층 34%정도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며 "국가와 지방정부의 가장 큰 책임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지방정부의 책임을 궁극적으로 다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사죄하는 의미로 삭발을 했다"면서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며 지열발전에 앞장선 과학자와 지열발전을 선동한 교수, 정부 에너지평가원, 지질자원연구원 등 책임자들은 아직도 사과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진특별법 제정 위해 총리실 산하에 통합창구 만들어 달라"
  
a

이강덕 포항시장이 28일 오전 호텔수성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에 여야가 적극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 조정훈

 
이 시장은 지진특별법 제정을 위해 총리실 산하에 통합창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포항 관련 정부부처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기획예산처로 흩어져 있어 책임지려는 부처가 없다"며 "총리실 산하에 전담부서를 두고 지원방법 등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피해자가 국한돼 있다면 모르지만 엄청나기 때문에 소송을 다 할 수 없다"면서 "올해 정기국회 안에 여야가 합의해 특별법을 만들고 내년부터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또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지진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며 국가 트라우마센터를 포항에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지진방재교육관과 트라우마센터를 세워 지진을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마지막으로 영일만항을 북방교류의 교두보로 삼기 위해 계속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며 해양수산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남북교류나 북방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특화된 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북한의 무연탄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북방경제협력의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지금부터 계속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여러 가지 네트워크 등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포항 지진 #지진 특별법 #이강덕 #포항시장 #아시아포럼21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