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골든타임 줄고 있지만 구조노력 계속"

"유속 빠르고 수온 낮아 구조작업에 어려움"...구조 7명 명단

등록 2019.05.30 12:57수정 2019.05.30 12:57
0
원고료로 응원
 
a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현장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 현장. 이 사고 현재 7명이 숨지고 19명이 실종된 상태다. (독자 촬영·제공) ⓒ 연합뉴스

헝가리 부다페스트 유람선 침몰 실종자 수색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30일 낮 12시(현지시각 오전 5시) 현재 구조된 생존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김용미(여 55), 안희철(남 60), 윤나라(여 32), 이옥희(여, 66), 이윤숙(여 64), 정영아(여 31), 황성자(여 49)

외교부에 따르면,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에 탄 한국인은 총 33명으로 여행객 30명과 가이드 3명이었다. 이 중 현지에서 합류한 가이드는 2명이었다.

구조 7명, 사망 7명, 실종 19명인 상황에서 사망자 명단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헝가리 당국도 신원을 정확히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 공관원이 병원에 가 있지만 아직 그 확인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고는 현지시각으로 29일 오후 9시 5분(한국시각 30일 오전 4시 5분) 일어났다. 주헝가리 한국대사관이 사고 연락을 받은 것은 오후 9시 15분이었고, 경찰담당 영사와 행정직원이 즉시 현장에 출동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주헝가리대사를 포함해 대사관 전 직원이 사고현장과 병원 등에서 구조작업과 생존자 지원 업무 등을 계속 하고 있다.

사고를 당한 이들의 가족 등에 대한 연락은 여행사가 우선 취했고, 행정안전부도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가로 연락 중이다. 가족들의 문의에 대해선 외교부 영사콜센터와 주헝가리대사관이 맡고 있다.

헝가리 정부는 차관급 인사가 현장에서 구조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지 기상상황이 상당히 안 좋다"며 "한 달 동안 비가 많이 와 강물이 불었고 유속도 빠르다. 수온도 15도 이하로 낮아 구조작업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또 "시간이 흐를수록 골든타임이 줄어들고 생존가능성이 낮을 수밖에 없다는 부분을 우려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하지만 여전히 그렇게 단정하긴 어려운 것 같고 생존자 구조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다페스트 #다뉴브 #두나 #관광객 #외교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