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논란' 뒤로하고 여당 대선주자 잇달아 만난 양정철

민주연구원, 서울연구원-경기연구원과 정책 협약... "박 시장은 소중한 자산"

등록 2019.06.03 16:37수정 2019.06.03 16:45
3
원고료로 응원
 
a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오후 서울 시청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과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이희훈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박 시장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고 정책의 보고이며 아이디어 뱅크"라고 한껏 치켜세웠다.

양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민주연구원과 서울연구원 간의 정책협약을 맺기에 앞서 박 시장을 만나 "시장님이 부임하면서 생활정치,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될 국민 밀착형 생활정책이 생생하게 많이 시도되고 정착되고 있다. 박 시장께 인사드리러 왔고 한수 배우러 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양 원장은 "정책 측면에서도 저희 연구원이 서울시의 축적된 정책성과를 공유하고 배우고 당이나 다른 광역단체에도 공유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에서 서울시에 청을 드렸고 협약을 통해 함께 교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도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민주연구원과 서울연구원의 정책 연대는 민생 안으로, 시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일"이라며 "이번 협약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서울시의 트라이앵글을 이룰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동에는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이 배석했다.
  
a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오후 서울 시청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과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환담을 하고 있다. ⓒ 이희훈

 
양 원장은 취임 이후 전국 광역단체들이 운영하는 싱크탱크들과의 업무 협약을 추진했고, 이중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를 이날 동시에 방문했다.

양 원장의 행보는 서울연구원의 '미세먼지 시즌제' 등 지방정부 싱크탱크가 발굴한 유의미한 정책 대안들을 전국화 하고 더 나아가 총선을 겨냥한 공약으로까지 발전시키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과 경기 등 11곳은 자체 연구원이 있고 대전·세종과 광주·전남, 대구·경북은 공동 연구원을 운영하고 있다. 총 14개의 지방 싱크탱크 중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있는 12곳은 민주연구원과 업무 협약에 응하기로 한 상태이지만, 자유한국당 이철우 지사가 있는 대구·경북연구원과 무소속 원희룡 지사의 제주연구원은 응답을 하지 않은 상태다. 양 원장은 "(2곳도) 답이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주 서훈 국정원장과의 만찬 회동이 보도된 후 양 원장의 운신의 폭이 줄어들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왔다.
  
a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오후 서울 시청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과 더불어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박원순 시장과의 환담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내일신문>이 여론조사회사 디오피니언에 의뢰해 1~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양 원장과 서 원장의 회동에 대해 '권력기관이 선거에 개입하려 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응답(47.3%)이 '사적인 모임에서 만난 것이므로 문제 없다'(35.3%)보다 12.0%포인트 높게 나오기도 했다.


이런 논란에도 아랑곳없이 양 원장은 여당의 잠재적 대선주자인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를 잇달아 만났다. 양 원장은 시청을 나서면서 "정치적인 해석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지만, 양 원장의 거침 없는 정치 행보가 계속 이어질 것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양 원장은 "서훈 원장을 만난 것이 (더 이상의 논란 없이) 끝났다고 생각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알아서 생각하시라"며 말을 아꼈다.
#박원순 #양정철 #이재명 #서왕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