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 현대·기아차가 천억 원 투자한 리막이 선택한 기술

검토 완료

김강민(windyroad2)등록 2019.06.06 12:08

ⓒ 김강민


현대·기아차는 지난 5월 13일, 크로아티아의 고성능 하이퍼(Hyper) 전기차 업체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에 8,000만 유로(1,067억 원)를 투자하고, 고성능 전기차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직원 수 480명 남짓한 작은 기업에 현대·기아차가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게 한 비결은 무엇일까? 당연히 글로벌 최고의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이다. 리막 오토모빌리(이하 리막)는 2016년의 드래그 레이싱, 2018년의 제네바모터쇼 등을 통해서 세계에서 제일 빠른 전기차를 만들 수 있는 저력을 입증한 바 있다.

2009년, 리막을 설립한 마테 리막은 21세였다. 그로부터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현재, 그가 이끄는 리막은 고성능 하이퍼 전동형 시스템, 전기 스포츠카를 만드는 글로벌 강자가 되었다. 그리고 리막이 지금의 기술력을 확보한 배경에는 디지털 트윈 기술이 있다.

참고 칼럼 : https://brunch.co.kr/@windyroad2/110

지난 6월 5일, 다쏘시스템코리아(이하 다쏘)는 디지털 트윈 관련 포럼을 개최했다.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5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3DEXPERIENCE FORUM KOREA 2019"에서는 다쏘는 자사의 솔루션과 사업을 소개하면서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사이버 상에 똑같이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했다. 그 중 리막은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혔다.

리막은 자동차의 설계에서부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상태 예측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고 있다. 실제 부품과 자동차를 구성하는 시스템 등을 사이버 상에 똑같이 구현함으로써, 설계의 오류, 예상치 못한 결함의 발생, 비효율적인 생산 공정으로 인한 수율 저하 등, 제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이 바로 디지털 트윈이다.

포럼에서는 리막의 설계 담당자가 다쏘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특정 부품이 향후에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받을 영향을 예측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습이 소개되었다. 기술력을 확보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완벽을 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만들 대상의 상태를 미리 정확히 분석하고 예측해야 한다. 이미 20년 전부터 항공 우주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한 디지털 트윈 기술로 이러한 과정은 이미 가능하게 되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