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은 빨갱이" 차명진 또 막말... "국민도 빨갱이인가"

현충일 추념사 논란 확산에 민주당 정면 대응... 정의당-민평당 등 한국당 비판

등록 2019.06.07 12:54수정 2019.06.07 12:55
295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 남소연

  
"대통령의 메시지가 우리 역사의 통합, 국민과 사회의 통합을 향한 메시지였는지, 자유한국당이 억지로 생채기내면서 분열의 메시지를 만들어낸 것인지 자문해보시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한 답변이다. 문 대통령이 당시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의 조선의용대를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 중 하나로 평가한 것은 "보수·진보 등 정파적 이익을 뛰어넘어 통합으로 향하자"는 메시지였음에도 자유한국당 등이 이를 왜곡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실제로 한국당은 "보수우파가 받아들일 수 없는 발언으로 정치갈등을 극대화시키려 한다(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김원봉 서훈하기 위해 통합을 강조한 것(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등의 발언으로 문 대통령의 '의도'를 의심하면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 나경원 "문 대통령 김원봉 폭탄발언, 정치적 의도 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추념사를 왜곡한 것"이라고 규정한 셈. 청와대도 이날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언급한 것과 서훈을 연결시키는 것은 좀 비약이 있다"면서 "(현충일 추념사는)이념·정파를 뛰어넘자는 것이고, 독립 과정에서 그 분(김원봉)의 역할에 대해 통합의 사례로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청 "대통령 현충일 추념사, '김원봉 서훈' 연결은 비약")

'문재인은 빨갱이' 막말까지 등장... 박지원 "이건 아니다. 국민도 빨갱이냐?"

 
a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와 관련해 본인 페이스북에 "이게 탄핵 대상 아니고 뭐냐, 우선 입 달린 의원 한 명이라도 이렇게 외쳐야 한다. '문재인은 빨갱이!'"라고 적었다. ⓒ 차명진 페이스북 갈무리

 그러나 한국당 등의 공세가 이어지는 만큼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특히 세월호 유가족 폄훼 발언으로 당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차명진 전 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6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김원봉은 김일성 정권 권력 서열 3위, 6.25 남친 최선봉에 선 그 놈이다. 그런 놈을 국군 창설자라고? 이보다 반(反)국가적, 반(反)헌법적 망언이 어디있는가"라며 "이게 탄핵 대상 아니고 뭐냐, 우선 입 달린 의원 한 명이라도 이렇게 외쳐야 한다. '문재인은 빨갱이!'"라고 적었다.


민주당은 차 전 의원의 '빨갱이' 발언에 대해 중징계를 요구했다. 이해식 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약산 김원봉 선생의 월북 전후 행적을 구분해 공은 공대로 인정해줄 수 있는 '애국'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말한 것"이라며 "이를 이념 갈라치기로 활용해 대통령에게 '빨갱이'라며 입에 담을 수 없는 비난을 퍼부은 차 전 의원의 입장은 한국당의 공식 입장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그렇지 않다면 지난번처럼 면죄부주기식 징계로 막말 경쟁을 부추기지 말고 이번 기회에 차 전 의원을 당에서 영구히 축출함으로써 공당으로서의 위엄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전남 목포)도 이날 새벽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차 전 의원의 '빨갱이' 발언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은 빨갱이다, 문재인 하야 등의 발언들은 '김정은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낫다'(발언)의 진화"라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처음부터 막말 발언에 대한 단호한 책임을 물었다면 여기까지 진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에) 불만이 있다 하더라도 이건 아니다"며 "국민에 의해서 선출된 대통령을 빨갱이라 하면 선출한 국민도 빨갱이 입니까"라고 반문했다.

정의당·민주평화당 "역사의 공과는 있는 그대로 평가해야"

한편, 정의당은 한국당의 공세가 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독립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 월북했다는 이유만으로 그 공적을 모조리 폄훼당하고 비하받는 것은 온당치 못한 일"이라며 "광복 후 약산 선생의 행보에 대해 비판의 여지가 있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평가를 하면 될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들과 다른 이념이라면 분기탱천하는 한국당이 남로당 군사총책 활동으로 무기징역 선고까지 받았던 박정희 전 대통령을 국부 수준으로 숭앙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러니"라고 꼬집기도 했다.

민주평화당도 "약산 김원봉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정현 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 현대사의 비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파란만장했던 김원봉의 삶을 오늘의 좁은 정파적 시각으로 해석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역사의 공과는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인영 #차명진 #빨갱이 #김원봉 #문재인 대통령
댓글29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