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폭발에 놀란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 연기

홍콩 시민들, 대규모 반대 집회로 맞서... "전 세계에 알릴 것"

등록 2019.06.12 17:29수정 2019.06.12 17:29
0
원고료로 응원
 

홍콩 시민들의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홍콩 정부가 시민들의 거센 반대 여론에 밀려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를 연기했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12일 홍콩 입법회는 이날 범죄인 인도 법안 2차 심의를 열고, 오는 20일 3차 심의와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아침부터 홍콩 도심에 시민들이 나와 대규모 반대 집회를 열고 강력하게 반발하자 홍콩 정부는 성명을 내고 "2차 심의 개시를 연기했으며, 새로 일정을 정해 의원들에게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 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고 반대하며 지난 9일 주최 측 추산으로 103만 명에 달하는 역대 최대 인파가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였다.

이날도 시민들은 홍콩 정부청사와 입법회 앞에 모여 집회를 열었고, 주요 도로까지 점거하며 차량 통행이 전면 중단됐다. 일부 시민들은 자신의 차량으로 버스 통행을 막으며 시민들의 행진을 도왔다.

일부 시위대가 입법회 진입을 시도하자 경찰은 곤봉과 가스 스프레이스로 진압에 나섰으며, 지하철역에서는 경찰의 검문검색에 대한 시민들의 거친 항의가 벌어지기도 했다.


미국 "심각한 우려"... 중국 "내정 간섭 말아야"
 

홍콩 시민들의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 상황을 전하는 트위터 계정 갈무리. ⓒ 트위터

이번 집회를 주도한 지미 샴 홍콩 시민단체 의장은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을 철회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며 "시위 규모를 더 확대해 홍콩 시민이 이 법에 반대한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교통이 끊겨 도시 기능이 마비됐다"라며 "시민들은 도로 점거를 풀고 법을 위반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 법안을 주도하는 람 행정장관은 살해 협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미국도 가세하며 중국과 충돌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은 홍콩 정부의 범죄인 인도 법안을 심각히 우려한다"라며 "수많은 홍콩 시민이 참여한 평화적 시위는 이 법안에 대한 민심의 반대를 분명히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미국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성명을 통해 "이 위험한 법안에 대해 반대하는 용기있는 홍콩 시민들을 지지한다"라며 "이 법안은 중국이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고 법을 짓밟으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그러자 중국 외교부의 겅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국은 중국 내정에 간섭하지 말 것을 요구한다"라며 반발했다. 
#중국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