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윤석열 검찰총장 지명으로 검찰 개혁 기대"

[박정호의 핫스팟]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록 2019.06.19 06:33수정 2019.06.19 08:20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TV] 이상민 "윤석열 검찰총장 지명으로 검찰 개혁 기대" ⓒ 김윤상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한 것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냈다. 검찰 개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 '박정호의 핫스팟 - 이상민의 뜨거운 정치'에 출연해 "윤 후보자가 (박근혜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잘 해왔다"며 "윤 후보자 지명은 검찰 내부의 잘못된 것을 도려내겠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윤 후보자처럼 의미를 부여할 사람이 없다"며 "윤 후보자가 이해 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검찰개혁을 해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후보자 지명에는 '파격 인사'라는 수식어가 붙고 있다. 사법연수원 18기인 문무일 검찰총장보다 5기수 아래인 윤 후보자가 지명된 것 자체가 파격이라는 것.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이제 그런 것에 연연할 때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관행이 그런 것 아니냐. 역동적이지 않은 것 때문에 '끼리 끼리' 문화가 있었던 것이다. (이번 인사는) 그걸 깼다는 의미가 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은 전날 윤 후보자와 한 통화에서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 지명에 반발하며 인사청문회를 벼르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의원총회에서 ""윤 후보자 내정발표는 공수처나 엉터리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검찰의 쓴소리를 이제는 완전히 틀어막겠다는 것 아니냐"며 "정부 비판 세력을 완전히 파괴하고 패스트트랙에 저항한 정치인을 반드시 내년 선거에 주저앉혀버리겠다는 계획마저 엿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한국당의 행동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며 나 원내대표를 비판했다.

또한 그는 "한국당 때문에 국회 기능이 몇달 째 정지상태"라며 "일부 정파의 국회의원들이 참여 안 해서 국회 기능이 정지되면서 국가 의사 결정에 장애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한국당의 국회 복귀 거부로 오는 20일 개회 예정인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문희상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취재 : 박정호 기자, 영상 취재·편집 : 김윤상 기자) 
 

[전체보기] 윤석열 검찰총장 지명 등 정치현안-이상민 민주당 의원 ⓒ 김윤상

 
#윤석열 #검찰총장 #이상민 #사개특위 #검찰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TV의 산증인' 김윤상입니다~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