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항의시위 안 막았다고 부산경찰청장 고발?

한국당 부산시당 "경찰이 불법 방치" ... 부산운동본부 "한국당 맞고발할 것"

등록 2019.06.21 16:44수정 2019.06.21 16:56
38
원고료로 응원
a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18일 늦은 오후 부산 남포동 비프광장 주변에서 “황교안 부산방문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산민중연대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이 황교안 대표의 부산 방문 때 진보‧시민단체의 '규탄 행동'과 관련해 경찰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하자,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맞고발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18일 오후 부산 남포동을 찾았다. 이때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규탄 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한동안 손팻말을 들고 황 대표를 따라 다니며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관련기사: 부산 방문한 황교안, "국회로 돌아가라" 항의에 '곤혹').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20일 "불법의 방치, 부산 경찰은 어디에 있나?"라며 "남포동을 도보로 이동하던 중 민주노총과 민중당 소속 인사들이 포함된 급조된 단체가 기자회견을 빙자한 불법적인 집회와 시위를 벌이며, 정상적인 정당 활동을 30~40분 정도 방해했다"고 했다.

이같은 행위가 '정당법 위반'이라고 한 자유한국당은 경찰에 대해 "당에서 요청한 신변보호와 수차례의 질서유지 요청을 외면했고,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 간부는 불법상황을 수수방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불법적인 집회와 시위, 정당법 위반행위, 그리고 이들의 불법시위를 묵인한 부산경찰청장, 부산중부경찰서장 등 관계자들에 대해 고발조치하고, 국정조사 등으로 향후에는 폭력‧불법으로 인한 정상적인 정당 활동이 방해받거나 선량한 시민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체의 문제점을 바로 잡아나갈 것"이라고 했다.

부산운동본부 "자유한국당 맞고발 할 것"

이에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21일 "황교안 부산 방문 규탄 행동을 고발한 자유한국당을 맞고발 할 것"이라고 했다.


부산운동본부는 "자유한국당이 국회를 마비를 지속 시키는 것은 정부를 겨냥한 정치공세라고밖에 볼 수 없으며 민생해결을 위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이 이제는 경찰을 압박해 정당한 시민들의 항의를 경찰을 이용해 틀어막으려 하고 있으며 경찰을 자신들의 행동대장으로 써먹으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경찰을 동원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로막겠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며 과거 독재정권이 국민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자신에게 가해지는 비판을 원천봉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행동이다"고 덧붙였다.

부산운동본부는 "부산경찰을 고발하며까지 경찰을 자한당의 행동대장, 자한당의 지팡이로 악용하려는 움직임을 묵과할 수 없다"며 "국회를 마비시키고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직무유기로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적폐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