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관문공항 원점에서 재추진해야

대구 시민단체 김해공항 재검증 위한 총리실 이관과 대구공항 통합이전 취소 요구 "영·호남 상생하는 관문공항 만들어야"

등록 2019.06.25 01:18수정 2019.06.25 01:18
2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시민단체인 남부권공항재추진본부는 24일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울경의 김해공항 재검증과 대구경북의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 조정훈

 
국토교통부가 부산과 울산, 경상남도와 함께 김해신공항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한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단체가 남부권 관문공항을 원점에서 재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는 24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회동을 통해 김해신공항 검증을 위한 총리실 이관 합의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구·경북이 배제된 김해공항 총리실 검증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며 이미 영남권 5개 단체장이 합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백지화도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재추진본부는 "김해신공항은 안전성과 확장성, 환경성 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으므로 백지화되어야 한다"며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으로 양분되면 항공수요의 분할로 둘 다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도 대구통합신공항 추진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경제성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남부권 관문공항을 원점에서 재추진해야 한다"면서 "남부권 관문공항은 영호남 전체를 포괄하는 남부권의 물류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점에 입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추진본부는 대구·경북 및 부·울·경 정치권에도 지역이기주의에 집착해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영·호남이 상생하는 남부권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며 공론화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김해신공항 #대구공항 통합이전 #재검토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위 #공항이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