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잡히는 고래 줄이려면 고래 고기 유통 금해야

일본은 포경 재개, 미국은 수산물 수입 금지...획기적인 고래 보호대책 마련 시급

등록 2019.06.25 20:50수정 2019.06.25 20:50
0
원고료로 응원

울산 남구가 운영하는 고래바다여행선이 지난 2017년 장생포 앞바다에서 발견한 참돌고래떼. ⓒ 울산 남구도시관리공

 
일본 정부가 지난해 말 국제포경위원회(IWC)에 탈퇴를 공식 통보한 지 6개월이 지나는 7월 1일부터 상업 포경을 재개하게 된다. 이에 한반도 해역을 회유하는 고래들도 일본의 포경 대상이 될 전망이다(관련기사 : 해양환경단체 "일본 포경에 우리나라 밍크고래 씨마를 것").

여기다 미국의 해양포유류보호법 개정안 시행으로 '한국에서 우연히 그물에 걸리는 고래(혼획) 숫자를 지금보다 수십배 줄이지 않으면' 대미 수산물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이중고가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밍크고래의 경우 현재 매년 80마리가 혼획 되는데 이 숫자를 매년 2~3마리 정도로 줄이지 않으면 당장 2022년 1월 1일부터 한국산 수산물의 상당량이 대미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는 새로운 상황에 몰린 것이다.

이에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를 비롯해 녹색당, 녹색연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해방물결, 시셰퍼드코리아,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포유류보호법'을 제정하고, 고래고기의 유통을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이 잡고자 하는 것은 밍크고래와 큰부리고래...우리나라도 넘나들어"
 

핫핑크돌핀스, 녹색당, 녹색연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해방물결, 시셰퍼드코리아,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2019년 6월 25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해양포유류보호법'을 제정하고, 고래고기의 유통을 금지할 것, 모든 고래류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핫핑크돌핀스

 

핫핑크돌핀스 등에 따르면 일본은 국제사회의 포경 금지에도 불구하고 7월 1일부터 5척의 포경선이 출항하여 상업 포경을 시작한다. 일본이 잡고자 하는 것은 밍크고래와 큰부리고래로 알려졌다.

밍크고래와 큰부리고래는 우리나라와 일본 바다를 넘나들며 살고 있기 때문에 일본이 포경을 시작하면 우리 바다에 살고 있는 이들 고래가 멸종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우려가 나온다.


해양단체 파악에 따르면 우리나라 바다에는 35종의 고래가 살고 있으며 이 중 10종의 고래가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정부는 35종 고래 전체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고래 보호에 앞장서고, 일본 정부의 포경에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미국은 해양포유류보호법을 개정해 2022년 1월 1일부터 고래 혼획이 높은 나라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간 2천 마리의 고래가 혼획되고 이중 밍크고래가 연간 80마리 정도 혼획되고 있는데 2021년 말까지 혼획되는 밍크고래를 2마리 이내로 줄이지 못할 경우 미국으로 수산물 수출을 할 수 없게 된다. 이에 따라 연간 3000억 원이 넘는 수산물의 대미 수출이 타격을 입게 될 전망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상업포경 재개와 미국의 고래 혼획 수산물 수입금지에 따라 우리나라는 고래에 대한 획기적인 보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작년 국내에서 혼획된 고래는 총 1401마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래가 혼획되고 있다"며 "고래 혼획이 다른 나라보다 100배나 높은 이유는 바다에 그물이 너무 많고, 고래고기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본의 포경을 비난하기가 어렵고, 미국에 수산물을 수출하는 것도 어렵다는 것이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단체는 "고래의 혼획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고래고기의 유통을 금지해 의도적 혼획을 막고, 낡은 그물을 개선하고 그물수를 줄여 고래에게 안전한 바다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모든 고래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고, 해양포유류보호법을 과감하게 제정해야 한다"며 "우선 당장에 수산자원관리법을 개정해 고래자원 고시를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고래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