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의 적반하장... 나경원 "이인영 발언, 어이가 없다"

국회 정상화 합의 파기 두고 정부·여당 비난... 정우택 "이인영, 아직 운동권 대표인 줄 알아"

등록 2019.06.26 12:09수정 2019.06.26 12:25
30
원고료로 응원
 
a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국회 정상화 재협상 요구에 선을 그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향해 “정말 어이가 없다”고 평했다. ⓒ 유성호

 
"이인영 원내대표가 아침에 뭐 이상한 말을 좀 하던데, 어이가 없다."

나경원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재협상을 요구하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난했다.

국회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으나, 한국당 의원들이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거부하며 2시간 만에 무효화됐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의 뜻이 국민의 뜻"이라며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작 두 당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이 소수 강경파에 휘둘려 정략적 판단을 반복하면 더는 어떤 협상도 있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이가 없다"고 한 건 이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야당 겁박에 검찰이 앞장서는 '석국(윤석열-조국)열차' 완성"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도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겨냥해 "어이가 없다"는 말을 강조했다.

그는 "정치는 꿈과 상상력이다"라면서 "경직된 국회 상황에서 없는 상상력도 만들어야할 때인데, 꿈도 꾸지 말아라?"라고 반문했다. 이 원내대표는 25일에도 "새 협상, 꿈도 꾸지 말아라"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발언을 두고 "정말 어이가 없다"라고 평했다. "누가 여당이고 누가 야당인지 모르겠다"라고도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뿐만 아니라 현 정부를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경직된 국회상황을 만들어내는 건, 다른 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의 태도"라면서 "여야가 힘겹게 국회 정상화 협상을 이어가는 와중에도 이 정권은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건을 계속 끄집어낸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정국에서, 한국당은 무단으로 회의실을 점거하거나 국회 기물을 파손하는 등 물리력을 행사했다. 이에 민주당은 수십명의 한국당 의원을 국회법 위반으로 고소‧고발 조치했다. 나 원내대표는 "끝내 경찰을 앞세워서 야당 의원들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협박한다"라면서 이를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대를 메고, (입각이 예정됐다고 보도된) 조국 법무부 장관이 뒤에서 조정하고, 야당 겁박에 검찰이 앞장서는 '석국(윤석열-조국)열차'가 완성되는 것"이라고 칭했다.

그는 "내가 보기에 결국 청와대가 원하는 것은 국회 정상화가 아니라 야당 종속화"라면서 "야당의 삼배구고두례(三拜九叩頭禮: 3번 절하고 9번 머리 조아리는 옛 예법)을 받겠다는 굴욕의 강요"라고 규정했다. "협박과 야당으로 우리 당의 강한 불신과 분노는 잦아들지 못하고 있다"라는 지적이었다.

나 원내대표는 "여야 모두가 함께하는 온전한 국회 운영의 마지막 열쇠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쥐고 있다"라며 "패스트트랙 열차를 멈추고 야당에 신뢰를 달라"라고 요구했다. "야당을 내모는 정치는 국민을 내모는 정치다"라고도 주장했다.

정우택 의원도 국회 정상화 재협상 요구에 목소리를 더했다. 그는 "한국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일 하고 싶지 않아서 국회를 뛰쳐 나갔나"라고 반문하며 "여당의 국정운영 만행을 정말 참다 참다 못해서 국회를 뛰쳐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라고 자신들의 장외투쟁을 정당화했다.

정 의원은 "여당이 사과는커녕, 그간 행태를 보면 야당을 폄훼하고 배짱의 오기정치를 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두고도 "그 발언이 의회주의자로서의 원내대표 발언이 아니라 본인을 아직도 운동권 대표라고 생각하는 건지, 노조 간부인양 말하는 건지 그렇게 들린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결의된 대로, 합의처리의 전향적 자세를 문재인 정권이 보여주시기 바란다"라며 "여당이 국정운영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는 자세, 포용의 자세, 관용의 자세, 협치의 자세"를 강조했다. 또한 "만약 여당이 청와대의 눈치를 봐야 한다면, 빨리 청와대에서 지침을 내려주기 바란다"라며 "이 패스트트랙 법안이 합의 처리될 수 있는 물꼬를 터주시라"라고 비꼬았다.

원포인트 회동은 거절... 교육위는 참석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원포인트 원내대표 회동'을 거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체 국회를 큰 틀에서 풀어나가야 하는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라고 거절하면서 "우리는 패스트트랙에 대해서 '반드시 합의 처리를 해야 된다' '무효화시켜야 한다'는 게 입장"이라고 반복했다.

그는 이인영 원내대표의 오전 회의 발언을 두고 "실질적으로 (패스트트랙이) 무효화됐다는 건 온 국민이 아는 건데 무슨 합의를 해서 추진하겠다는 건지 납득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날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는 국회 교육위원회에는 참석할 뜻을 밝혔다. 교육위는 본래 북한 목선 무단 진입과 관련해 한국당이 참여하기로 했던 5개 상임위원회에 포함되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인천의 학교 급식과 관련해 붉은 수돗물 문제가 들어가 있다"라면서 "그런 것들을 포함해 교육위도 좀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후로도 선별적 참여 상임위원회가 늘어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주 주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라며 사실상 국회 부분 정상화의 폭이 넓어질 수 있음을 인정했다.
 
#나경원 #정우택 #이인영 #국회정상화 #자유한국당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