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기소의 열쇠 '보안자료', 엇갈린 전·현직 목포시장

1일 목포시장 기자회견 "사법부 판단에 맡겨야" 거듭 강조

등록 2019.07.01 15:13수정 2019.07.01 15:15
0
원고료로 응원
 

김종식 전남 목포시장이 1일 오전 목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목포시

 
검찰이 손혜원 의원을 기소하면서 발표한 '보안 자료'에 대해 김종식 목포시장이 "사법기관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것이 공식적인 입장"이라며 "정치쟁점화를 원치 않는다"고 거듭 밝혔다.

김 시장은 1일 오전 목포시청 상황실에서 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손혜원 보안 자료'와 관련해 "목포시 담당 국장과 박홍률 전 시장이 이미 공개된 문건이라 보안자료가 아니라고 검찰 주장을 반박했는데도 목포시가 소극적인 입장"이라는 한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답변에서 김 시장은 "그동안 수사당국이 수사해 온 사안이며 해당 자료가 보안자료냐 아니냐가 관심의 초점이어서 가급적 말을 아끼겠다"고 전제한 뒤 "일반적으로 개발도시계획 수립 시 많은 이해관계가 따르며 법적 절차가 있다, 비공개와 공개의 경계는 그것을 담당하는 부서 공무원들이 잘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시장은 "종전에 비해 요즘 보안에 대한 개념이 느슨해졌다. 공공기관의 공적 의사 표시는 쟁송의 대상이어서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보안자료 여부 판단은 법적 쟁송 중이어서 사법기관에 맡기는 것이 기본 입장이며 이를 두고 정치쟁점화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2017년 5월 18일 목포시내에서 손혜원 의원을 20여분 동안 직접 만났던 박홍률 전 목포시장은 지난달 20일 목포 MBC 등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공개된 문서를 편집해 전달했을 뿐 비공개 비밀문건이 아니다"며 검찰의 발표내용을 반박했다.

박 전 시장은 지난달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지난 2017년 5월 18일 손혜원 의원을 만나 전달한 문서는 2017년 3월 용역보고회와 같은 해 5월 시민 공청회를 통해 공개된 내용을 요약한 문서"라고 설명했다.

이 문서를 만든 이유에 대해서도 "당시 목포시장으로서 시의 근대역사문화사업과 관련해 국회와 정부의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이미 시민들에게 공개됐던 내용을 발췌, 편집한 지역 현안 자료를 목포를 방문한 손혜원 의원에게 설명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은 지난 6월 18일 손 의원이 목포시 관계자로부터 도시재생 사업계획이 담긴 보안자료를 얻어 이를 토대로 사업 구역에 포함된 부동산을 매입했다며 불구속 기소했다.
#손혜원보안자료 #손혜원보안문건 #목포시장 #손혜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