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보상 대신 보복한 일본, 이참에 노동자상 설치 재추진"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주부산 일본영사관 앞 '일본 규탄'

등록 2019.07.05 18:01수정 2019.07.05 18:17
1
원고료로 응원
a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5일 오후 부산 일본영사관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산민중연대

 
부산시민사회단체들이 "사죄·보상 대신 보복으로 답한 일본의 파렴치한 무역보복조치"를 규탄하고 나섰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5일 오후 부산 일본영사관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번 기회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앞에 제대로 세우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운동본부는 "일본이 강제징용 역사에 대해 사죄 보상할 대신 파렴치한 무역보복으로 나섬으로써 한일관계는 더욱 파국으로 치닫고 우리 국민 사이에선 반일의 목소리가 더욱 치솟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 세계가 과거 일제의 조선인에 대한 살인적인 강제징용노동과 일본군'위안부' 동원 역사를 알고 있고 이것에 대해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죄와 배상이 필요하다는 한결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2018년 10월 30일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 전범기업 신일철주금이 배상하도록 판결을 하였다.

부산운동본부는 "대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아베 정권이 무역 보복조치로 대답해 나온 것은 자신들의 침략과 약탈로 얼룩진 역사를 왜곡, 정당화해 다시금 제국주의 시대를 부활시키기 위한 책동"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번 무역보복 조치는 아베의 한반도 평화 파괴 책동이며 이것을 가만히 두었다간 한반도에 일본 군대가 군화발을 내딛고 수탈의 역사가 다시금 되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국내 상황과 관련해, 부산운동본부는 "덮어놓고 일본과의 관계개선을 앞세우며 일본 전범 역사에 대해선 과거사에 얽매이지 말길 주장하는 국내 친일 적폐세력, 21세기 친일파에 대한 청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는 국회 연설에서 정부의 대응이 '감상적 민족주의, 닫힌 민족주의' 그리고 '감정외교, 갈등외교'라는 말들을 하며 정부를 비방하기에 바빴다"고 덧붙였다.

부산운동본부는 "그렇다면 자한당 나경원에게 되묻고 싶다. 일본의 보복조치는 정당하단 말인가? 자한당의 표현대로라면 침략 역사를 왜곡하며 자국 국민들의 반한감정을 선동하는 아베 정권의 정치가 더욱 '감상적이고 닫힌', '감정, 갈등의 외교'가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왜 자한당은 일본 정부에 대해선 이런 비판은 하지 못하는 '대일 벙어리 정당' 아니면 머슴이길 자처하는 '대일 머슴 정당'인가? 한일 갈등도 정권 찬탈의 그리고 정쟁의 도구로 밖에 활용하지 못하나"라고 덧붙였다.

부산운동본부는 "강제징용 역사에 대해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와 배상을 받아낼 때까지 싸워갈 것"이라고 했다.

부산시민사회단체는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워놓고 있다. 이아 관련해 부산운동본부는 "수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소녀상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부산시민들이 이 일에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현재 일본영사관 주변 정발장군동상 앞에 놓여 있다. 노동자상을 '평화의 소녀상' 옆에 설치하려 했지만, 일본이 반대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부산운동본부는 "아직까지 일본영사관 앞으로 가지 못한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제자리를 찾는 투쟁도 많은 부산시민의 힘으로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부산운동본부는 "일본의 무역보복조치가 작게 보면 경제보복이지만 크게 보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침략 도발의 전주곡으로 간주하고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투쟁에 더욱 적극 나설 것"이라고 했다.
 
a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5일 오후 부산 일본영사관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산민중연대

#일본 #친일파 #적폐청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