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민경욱과 맞붙는 이정미 "당선 가능성? 100%"

총선 D-9개월 앞두고 퇴임 기자회견..."2020년 제1 야당 되겠다"

등록 2019.07.11 12:25수정 2019.07.11 15:16
11
원고료로 응원
 
a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당대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내년 총선, 정의당의 이름으로 당선될 겁니다."

11일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퇴임 기자회견, '민주당과의 단일화 계획'을 묻자 이 대표가 한 문장으로 내놓은 답변이다. 그는 이날 미리 준비한 퇴임 인사말에서 "정의당에 더 이상의 선거 패배주의는 없다"며 독자성을 강조했고, 등 뒤 배경으로도 '2020년, 제1야당 진보정치 미래를 위해 더욱 전진하겠다'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내년 총선에서 여당과의 후보 단일화 없이, 정의당이 제1야당이 되겠다는 포부를 강조한 것이다.

이를 보여주듯 이 대표는 질의응답을 통해 "저는 '(정의당은) 민주당 2중대'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는다"라며 "(제 임기는) 그 프레임을 떨쳐내기 위한 2년이었다. 그걸 증명하는 게 '정의당의 데스노트(Death note)'다. 국민 입장에서 꼼꼼히 살펴 판단해왔다"고 말했다.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성진 전 중소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 과거 정부·여당이 찬성해도 정의당이 반대한 인사는 모두 낙마해 '데스노트'라 회자됐는데, 이를 거론한 것이다.

그러나 '2020년 제1야당은 정의당'이라는 이 대표의 바람이 현실화되려면, 당장 여야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에 올린 선거제 개혁안 통과가 시급한 과제다. 이 대표가 전날(10일)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개혁할 마지막 기회"라며 "8월 안에 정개특위가 선거법에 대한 심의 의결을 마쳐야 한다"고 강조한 이유다(관련기사 보기).

이 대표는 이날도 "시간이 없다"며 "민주당의 현명한 판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여당의 결단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과거 민주평화당과 연대해 만들었던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도 더는 어렵다고 봤다. 이 대표는 "민주평화당 내부 얘기, 바른미래당의 앞날 등 여러 변수가 있다. 지금 조건에서는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는 추진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다)"며 "다음 총선에는 공동교섭단체를 안 만들어도 되는, 독자적인 교섭단체로 우리 몫을 제대로 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2017년 7월11일 당대표로 선출된 이 대표는 소회를 말하며 '금배지 안의 유리천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2년 전 당시 추미애(더불어민주당)·이혜훈(바른정당)·이정미(정의당) 등 여성 정치인들이 모두 원내 3개 정당의 대표가 돼, 여풍(女風)이라는 찬사를 받기도 했던 그다.(관련기사: 이정미 "여의도 여풍? 정치권은 여전히 남성 중심").


그는 이날 '50대, 초선비례, 여성'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번쩍번쩍한 금배지 안에서도 또 다른 유리천장은 늘 존재했다. (제가) 어정쩡한 50대 초반의 나이, 초선에  비례대표면서 당 대표라는 것에 못내 불편해 하는 시선도 있었다"며 "그러나 저는 우리 정치 안의 편견에 정면대결을 선택했다. 이후 정치를 도전하는 수많은 후배들에게, 난관을 겪을 수 있지만 깰 수 없는 일은 결코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에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그는 '당선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당선 가능성은 100%"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 선거는 제가 절대 져서는 안 되고 질 수도 없는 선거"라며 "꼭 승리의 기쁨을 안겨드리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정의당은 오는 13일 당대표 선출을 앞두고 있다. 대표 후보로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이 나선 상태다.
#이정미 #퇴임기자회견 #인천연수을 #정의당 #정의당 대표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