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끊임없는 환경 사고에 시민 불신 증폭

민관산학 구성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발족… 개선방안 마련여부 '주목'

등록 2019.07.15 17:34수정 2019.07.15 17:34
0
원고료로 응원
 

15일 오후 광양시청에서 열린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발족식에서 참석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 이성훈

 
광양지역 민관산학으로 구성된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가 발족, 지역사회의 공감과 상생을 통해 실현 가능한 대기오염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광양시와 지역 환경단체·기업·연구소 등이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15일 오후 광양시청에서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를 발족했다. 

공동협의체는 ▲전남도와 광양시 ▲광양시민단체협의회 등 지역 시민·환경단체 10곳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제철소 등 기업단체 6곳 ▲환경 전문 연구기관 2곳 등 총 20개 단체로 구성됐다.

시민·환경단체는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방향 논의 및 감시를, 지자체는 대기환경개선 과정 점검과 기업들에 설비투자 독려 역할을 맡는다. 기업체는 적극적인 저감기술 도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환경전문 연구소는 광양만권 중장기적 대기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환경 논란 끊이지 않은 광양

올해 광양만권은 환경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광양시는 올해 초, 광양제철소 수재슬러그 침출수로 시작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건에 이어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 사태가 발생하면서 끊임없는 환경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전남도는 지난 4월 광양제철소가 고로 정비 시 브리더를 개방한 데 대해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을 예고한 상태다. 전남도는 이 행정처분을 놓고 지난 6월 광양제철소로부터 청문절차를 거쳤으며, 조업정지와 과징금 부과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일에는 광양제철소에서 정전사고가 발생, 대규모 연기가 광양 지역을 뒤덮는 바람에 포스코는 지역민들에게 공식 사과를 해야만 했다. 환경 논란이 지역의 큰 이슈로 확대되자 결국 민관산학으로 구성된 공동협의체를 발족, 위기 극복에 나섰다.


현장 모니터링, 올해 말 시민 보고회 실시 

공동협의체는 우선 올해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개선마련 실무위원회가 이달 말까지 세부계획을 수립하면 실무위원들은 월 1~2회 주요 배출 사업장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장 확인을 마치면 공동협의체 진행 상황 설명 및 협의 등을 거쳐 올해 말 광양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대시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황광진 광양시 환경과 환경관리팀장은 "일단 6개월 정도 운영하고 기간 안에 최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며 "상황에 따라 내년에도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시우 광양제철소장은 발족식에서 "고로 안전밸브 이슈와 7월 1일 정전사고로 지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소장은 "환경 설비투자와 기술개발을 조기 추진해 대기 개선활동을 가속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소장은 특히 "공동협의체를 통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지역민과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최근 여러 가지 환경 이슈로 시민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면서 "그만큼 시민들이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협의체를 구성하기까지 쉽지 않았지만 이해와 소통을 통해 하나씩 의논하면 합리적인 대안들을 마련할 수 있다"면서 "협의체가 일회성 기구가 아닌, 환경 현안에 적극 대처하고 지역과 기업간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는 실효성 있는 기구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양 환경 대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